게임개발자/아이스큐브랩 뉴스

[외부특강#001] "게임회사에 적합한 자기소개 작성법" - 시스템기획 김선호(스마일게이트)

스타(star) 2014. 12. 18. 04:31



업계 선배의 노하우

YK는 정기적으로 업계의 선배들을 초빙해서 생생한 현장의 노하우와 포트폴리오 검수를 열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스마일게이트의 김선호 선배님을 초빙해서 특강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게다가 포트폴리오 중심의 특강인데도 불구하고, 마낳은 학생들이 특강을 듣기위해 모였습니다.



철저한 실무 중심의 검수

최고의 게임기획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김선호 선배님의 자신만의 노하우를 살짝 공개하는 자리였습니다. 

처음에 어떤 방향으로 이야기 해주는 것이 좋겠냐는 의견에 최대한 실무자의 입장에서 설명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현업의 높은 벽을 실감하며 많은 학생들이 멘붕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신입들에게는 다소 혹독할 수도 있을 정도의 강도높은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솔직히, 입문 과정에 있는 친구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의 내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 피드백

레벨디자인, 시스템기획, 컨셉기획 지망생 등등 다양한 포지션에 걸맞는 방향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잘한점, 아쉬운점, 개선사항에 대해서 집중적인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기준이 필요하겠죠. 오늘 김선호 선배님의 기준은 당장 회사에서도 통하는 기획서인가를 중심으로 평가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오늘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김선호 선배님이 가지고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이었습니다. 

그 동안 게임 회사의 공채나 입사지원시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공유해 주시네요. 



김선호 선배님과의 인터뷰




게임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철권으로 아마추어 전국대회 3위를 입상할 정도로 게임을 좋아했고 누구보다 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본래 동영상 제작 및 연출관련 부서에서 근무를 했었습니다.

첫 회사 대표님의 권유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모든 게임 기획자들의 정석인 매일 야근의 반복을 경험했어요. 야근하면서 소모한 체력이 곧 기획적인 경험치로 등가교환이 되더군요.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설명해 주세요

스마트폰이 아닌 피쳐폰 시절부터 시작했습니다. 단순한 맞고 수준의 보드게임부터 RPG 시스템기획을 진행했었습니다.

이전 회사인 디브로스에서 '오션테일즈 For Kakao'의 메인 시스템 기획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오늘 학생들을 만나본 소감은?

취업직전의 상황이다보니 절실함이 가장 첫 번째로 피부에 와닿았습니다.

두 번째는 불투명한 미래이다보니 두려움도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저 또한 그러한 시절이 있다보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와 다른 점은 YK에서 이끌어주는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막연한 기대감이 아닌 준비된 기대감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보니 그 점은 부럽더군요. 

저는 아무래도 현업에서 몸으로 부딪히면서 배웠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많았어요.



본인만의 자기소개서 작성시 팁?

자기소개서는 강의했던 내용과 같이 크게 자신의 능력 및 히스토리를 어필하는 곳이 아니에요.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자신이 얼마나 적합한 가를 적는 문서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가치관, 인재상을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뽑고 싶은 이상적인 부사수는?

시스템 파트이다보니 컨텐츠 파트에 비해해 문화나 역사 등의 깊이감은 없어도 무방합니다.

또한 본인이 내성적이라고해서 의기소침할 필요가 없습니다. 업무에 있어서 이러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정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텍스트 오타, 수정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사람, 그리고 마지막으로 얼마나 끈기있게 진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집중력을 고려합니다.



YK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아까 언급했듯이 저와 다른점은 YK에서 배울수 있다는 점입니다.

배울수 있다는 것은 다른 경쟁자보다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간단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기획 진행 시 어떤 항목이 더 중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꿈을 꾸기엔 시간이 너무 짧지만, 꿈만 꾸기엔 시간이 너무 길다."

항상 이 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특강 후기

오늘 김선호 선배를 만나서 많은 것을 깨닫고 간 학생들의 피드백입니다.







* 최고의 프로젝트(엔씨소프트, 넥슨, 스마일게이트, 파티게임즈, 웹젠, 넥스트플로어 등)를 경험하고 있는 선배들의 특강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기획전문/게임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