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애플 맥북 사용하기

맥에서 USB또는 외장하드 포맷하는 방법 - OSX 에서 포맷하기

스타(star) 2015. 8. 11. 15:54

맥에서 USB 포맷하기

맥에서 USB를 사용하려면 한번 포맷을 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에서 USB를 포맷하려면 응용프로그램->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USB나 외장하드 디스크를 삽입하고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16기가 USB를 포맷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SB를 선택한 뒤에 포맷 방식을 지정한 후 지우기를 누르면 간단히 USB가 포맷이 됩니다.






파일 시스템 방식

MS-DOS (FAT)

FAT32 방식으로 최대 4GB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최대 용량은 32G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요즘 영화 동영상들이 4GB를 초과하므로 별도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장점은 윈도우즈와 맥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OS에서 사용가능다는 점입니다.


ExFAT

제일 추천하고 싶은 방식입니다. 파일 당 크기에 대한 제한이나 최대 용량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장점은 윈도우즈와 맥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맥북은 OS X 10.6 스노우 레오파드 이상, 윈도우즈 XP 서비스팩 2이상에서 지원합니다.


Windows NT 파일 시스템 

NTFS입니다. 윈도우즈의 대표적인 파일 시스템입니다. 아쉽게도 Mac OS와 호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맥에서는 해당 파일 시스템의 경우 쓰기가 불가합니다.


Mac OS 확장 (저널링)

맥에서 사용 하는 파일시스템 방식입니다. 맥에서만 사용하는 USB라면 이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