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연구소/IT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스케치업 설치하는 방법과 각 pro, make버전별 차이점 - 구글 스케치업 설치하기

스타(star) 2015. 8. 17. 17:25

구글 스케치업 홈페이지

3D Max라는지 캐드를 사용할 줄 모른다 하더라도 손쉽게 3D 모델링을 하거나, 도면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3D를 그린 다는 것이 꽤나 전문적인 영역의 일들이긴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그렇게 어렵게 접근할 필요는 없는 것이기도 하거든요. 스케치업은 매우 쉽고 간편한 툴입니다. 


구글 스케치업 홈페이지

http://www.sketchup.com/ko




스케치업 다운로드 받기

스케치업을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용도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잘 들여다 보면 전문 작업은 Pro버전을 선택해 주는 것이고, 개인 프로젝트는 Make버전을 제품을 선택해 주는 것입니다. 스케치업은. 크게 Pro버전과 Make 버전으로 나뉩니다. 교육용을 선택했을 때는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최신 버전이 아니라 특정 버전의 스케치업이 필요하다면 다음의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예전에 오랫동안 스케치업 8을 쓰다가 이번에 스케치업 2015로 옮겼습니다. 아래쪽에 검색해 보시면 한국어 버전도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프로그램이 한글화 되면 이상해서 항상 영문 버전을 사용합니다.


스케치업 모든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sketchup.com/ko/download/all



스케치업 Pro와 Make의 차이

아래는 해외 사이트에서 찾은 구글 스케치업의 비교표입니다.

- 솔리드 툴은 깍아내기식 작업을 말합니다. 맥스에서 이렇게 작업하던 분이라면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의 다른 툴과의 Export, Import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DWG 파일은 캐드 파일인데 대부분 지원하지 않네요. PDF 내보내기가 안되는 것도 흠입니다.



맥용 스케치업 설치하기

스케치업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에 그냥 설치하면 끝납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드래그&드롭만 하면 맥버전은 아주 간단하게 설치가 끝나버립니다.




스케치업 실행

설치가 잘 되었는지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실행이 잘 되는 군요. 템플릿에서는 미터법을 사용하는 것이 덜 헷갈리고 좋습니다.



자 이제 실행 되었습니다. 스케치업을 이용해서 간단한 모델링 하는 방법은 스케치업 학습센터에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배움 난이도는 상식을 갖춘 지성인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 할정도의 쉬운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간단하게 방안의 구조나, 우리집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시작해보시면 됩니다.


스케치업 학습센터

http://www.sketchup.com/ko/lea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