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24 - 최진수(넷마블-시스템기획)

스타(star) 2016. 6. 7. 19:47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꿈꾸던 기획자가 된 것만으로도 기분 좋은데, 정말 가고 싶었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뚜렷한 목표,  둘째는 능동적인 자세,  셋째는 나 자신에 대한 믿음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이 맞나?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 내 선택이 옳은 선택일까? 등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흔들릴 때 많이 힘들었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다른 업계도 마찬가지겠지만, 게임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능동적인 학습 및 노력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아니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채우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진로 선택에 있어 방황하던 시절에 내가 뭘 하고 싶은지, 잘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어려서부터 레고를 좋아했고, 그 외에도 뭔가 구상하고 구현하는 것에 쉽게 몰입하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게임은 당연히 좋아했고요. 이런 고민 끝에 게임기획자라는 결정을 했고, 게임기획이 재밌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해야 할 일은 게임기획이구나 싶었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왜” 이 기획이 필요한지를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기획, 작업자에게 꼭 가독성이 좋은 기획을 하고자 합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것은 당연한 얘기고… 오랫동안 기억되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선생님들이 잘 가르쳐 주시겠지만, 기획은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워왔던 과목들하고는 많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항상 능동적인 자세로 고민하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질문을 많이 하세요. 선생님에게는 물론이고, 동료들에게도 질문 많이 하세요~ 저는 실무적인 부분은 선생님들께 질문하며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클래스메이트인 J형과 게임에 대한 경험, 생각, 의견을 공유하면서 많이 배웠고 의지했습니다.


YK아이디어스쿨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늦은 시작인 만큼 정말 실무에 꼭 필요한 기획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학원에 다닐 생각을 했고요. 여러 학원 중에서는 YK 아이디어스쿨 선배님들이 작성하신 포트폴리오를 보고 결심하게 됐습니다.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우리가 지금까지 받아온 주입식 수업은 아닙니다. 서로 의견을 내고 소통하면서 배워나가는 분위기입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전반적인 실무에 쓰이는 기획을 배웠습니다. 특히 저는 게임 유저의 마인드에서 기획자의 마인드를 갖게 된 부분, 그리고 기획자의 입장으로 게임을 접하고 생각하게 된 것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팀프로젝트 경험과 따끈한 어묵탕이 생각나네요 ㅎㅎ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학원이라기보다는 사람냄새 나는 곳입니다. 물론 기획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요. 기획자로 가는 여러 길들이 있겠지만, 정말 좋은 길이라 확신합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