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연구소/제품리뷰

LG노트북 15ND540-UX5SK 업그레이드 SSD 및 메모리 추가

스타(star) 2016. 8. 1. 14:20


메모리 업그레이드

인민에어가 보드가 망가지면서 아예 노트북을 버리게 되었다. 기존에 있던 인민에어에서 구한 4G 메모리를 떼어낸 다음에 새로 구한 15ND540에 장착하기로 했다.

하판 분리는 생각보다 쉬웠다. 나사만 풀러줘도 매우 손쉽게 탈착이 가능했다.


메모리가 들어가는 위치이다. 기본으로 4G가 장착되어 있었고 파란색 4G를 추가로 장착하는데 성공했다.




SSD 장착
SSD는 생각보다 장착이 더 어려웠다. 우선 15ND540에 들어가는 SSD​는 M2-SATA방식의 SSD이다. 그런데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민에어에서 떼어낸 SSD는 M-SATA방식으로 규격 호환이 전혀 되지 않았다. 고민 끝에 중고로 M2-SATA를 사기로 했다. 128기가에 5만원 정도를 주고 구매했다. 내가 가지고 있던 M-SATA방식은 이제 중고로 매물로 올려두었다. 둘다 거래가 흔하지 않다.


​​​

LG에서 사용하는 M2-SATA는  트랜센드사 제품을 이용한다. 길이가 60mm 제품인데 정말 보기 드문 제품이다. 국내에서는 60mm제품은 4종 밖에 구할 수가 없다. 그 중에 LG가 사용하는 제품이 아래의 MTS600이라는 모델이다. 해당 제품을 구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SSD장착을 하기 위해서는 하판을 완전 분리해서 메인보드에 장착해야 한다. 처음 해보는 작업이지만 컴퓨터 조립좀 해본 남자들에게는 해볼만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SSD를 고정 시켜주는는 나사의 크기가 매우 작다. 저것 때문에 철물점에 가서 15000원을 주고 드라이버 세트를 사왔다. 마이크로 드라이버는 어떻게 된게 매번 새로 사는 것인지 모르겠다. 



장착 완료

이제 메모리는 8G, 용량은 SSD 128GB에 HDD 500GB의 준수한 노트북으로 다시 태어났다. 어머니가 사용하게 될 것 같은데 너무 고사양의 노트북을 선물하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든다. 여유가 되면 추후에 어머니 노트북을 따로 마련해 드리고 이걸 내가 쓰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