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2016 블라디보스톡

[블라디보스톡 여행] 블라디보스톡 항구 하선과 입국심사 - 블라디보스톡 항구 20160808

스타(star) 2016. 8. 17. 00:10

러시아 도착

오전에만 해도 기상이 매우 안 좋아보였습니다. 선실에 들어가서 한잠 더 잠에 빠졌습니다. 



오후 12시에 GPS를 다시 켜보니 블라디보스톡에 거의 다 와갑니다. 혹시나 해서 갑판으로 나가보았습니다.




블라디보스톡의 풍경

오전에 기상이 안좋아 보이더니만 정작 항구에 도착하니 놀랄만큼 파란 하늘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미 블라디보스톡항에 거의 다 도착해서 접안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블라디보스톡항은 러시아의 극동함대의 기항지입니다. 군함들이 몇 척 정박되어 있었습니다.



저 멀리 금문교의 모습도 보이는 군요.



오후 2시에는 배가 항구에 완전히 정박합니다. 



접안

배를 가까이 대는 과정에 승무원들은 초비상입니다. 아주 천천히 움직이면서 밧줄을 던져서 배를 정박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많은 승객들이 갑판에 나와서 구경하기 시작합니다.



접안은 이루어졌지만 이제 지루한 하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승객들이 워낙 많은 관계로 하선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금방 내릴 줄 알았는데 의외로 하선이 굉장히 길어집니다. 





러시아 입국카드작성

하선하는 동안 러시아 입국카드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러시아 입국카드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유용한 자료 같아서 사진을 찍어 왔습니다. 현재 러시아와는 무비자 입국이 60일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대한민국 여권의 파워는 생각보다 강합니다. 

현재 2016년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여권으로 방문 가능한 국가는 172개국입니다. 아시아에서 비자 자유도 2위, 전세계로 따져도 6위안에 들어가는 비자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정보에 따르면 방문 가능 국가 155개국, 아시아 여행 자유도 1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여권은 사전 비자 없이 엄청나게 많은 지역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지루한 하선

하선을 기다리고 있는 승객들입니다. 블라디보스톡에 도착한 경우 러시아 승객들이 제일 먼저 하선하게 됩니다. 하선 순서는 인포메이션에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보통은 개인 승객들이 맨 마지막입니다. 



그 다음이 단체 관광객 순서입니다. 단체 관광객의 경우 여행사마다 순번이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으로 돌아올 때는 순서가 반대입니다. 개인 여행자들이 먼저 내립니다. 그 다음이 단체 관광객, 그 다음에 러시아 승객들이 내리게 된다고 하네요.



현재 블라디보스톡은 여행유의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북한과 국경 인접 지역이기 때문에 테러 및 납치를 주의 해달라는 것입니다. 



한번에 20명 정도씩 하선을 합니다. 한팀이 입국심사를 받는데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인포메이션에 물어보니 완전히 하선하는데 최대 2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일정을 계획하신 자유여행자분들은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숙소에 4시엔 도착한다고 말해놨는데 하선하고 유심 갈아끼우니 6시 다 되어가더군요.



드디어 제 차례가 왔습니다. 개인 승객들은 맨 나중에 내립니다. 거의 한시간 반은 지난 것 같습니다. 



입국심사장은 사진을 못찍습니다. 간단하게 절차를 설명드리자면 여권과 입국카드를 대조합니다. 그리고 아이컨택 몇 번 하더니 도브로 빠좔로바찌(환영합니다)하고 쿨 하게 보내줍니다. 예전에는 비자 협정 맺기전에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고 했습니다. 

특히 여행하러 왔다고 하고 비즈니스 하러 온 것 같이 보이면 따로 불러서 조사도 하고 그랬다고 하는 걸 봤습니다. 세상 참 좋아진 것 같습니다. 역시 강대국이 되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짐검사를 하는데요. 엑스레이 뿐만 아니라 갑자기 튀어나온 덩치 큰 셰퍼트 군견이 나옵니다. 군견이 수화물들 냄새를 맡으면서 검사하는 진풍경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거 아마도 마약류 단속 같습니다. 절대로 다른 사람의 짐을 들어달라는 부탁같은 것이 있으면 들어주지 마세요. 



드디어 블라디보스톡 항에 도착했습니다. 이제부터 모험 시작입니다.




위치


블라디보스톡 항구

Nizhneportovaya ul., 1Б, Vladivostok, Primorskiy kray, 660090, Rus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