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청년희망재단]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34 - 박지훈(모글루게임즈-게임기획)

스타(star) 2017. 2. 3. 17:31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무척 기쁘면서도 설레이면서도, ‘가서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마음도 한편으로는 있네요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선생님들의 꼼꼼한 피드백입니다. 한 장 한 장 세세히 봐주신 덕에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둘째는 특강 수업입니다. 현업 기획자님들의 강의로 보다 넓고 현실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인 셋째는 함께 수업듣는 학생들과의 관계입니다. 단순히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서로의 작업물을 피드백해주고, 나아가 개인의 일까지 공유할 수 있는 친구로서 옆에 있었기에 취업까지 달릴 수 있었습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개인적으로, 레벨 디자인 과정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맵을 만들 때 정확한 수치계산을 하지 않은 채 진행했고, 기획서를 작성하면서 동선 시간 계산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 부분을 습득하지 못하여 한달 여 동안 만든 맵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었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부족한 부분들을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 물어본 것이 가장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는 물론이고, 이력서와 자소서, 면접까지 주변의 친구, 선생님, 강사님 등에게 계속 물어보면서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부분의 완성도를 효율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이나 유니티 처럼 전문성을 요구하는 일들도 개인적인 강습을 받아 어느정도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야말로 지금의 제가 있기 위한 가장 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15년에 진로 관련된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가졌고,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면서 유저의 경험을 디자인 하는 것에 큰 재미와 흥미를 느꼈고,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 게임 기획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기획 의도를 가장 중요시 합니다. 기획서는 읽는 사람에게 내용을 설득 시켜야 하는데, 기획 의도는 그러한 납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일단 기획 전반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그렇게 차근차근 경험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후에 저 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다른 일들도 그렇지만, 기획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 만큼 결과물이 나오는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빕니다. 




강의 후기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2기를 공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선생님 제자들의 졸업생들의 포트폴리오가 굉장히 뛰어나다고 생각했고, 졸업생 인터뷰에서 높은 만족도가 느껴져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평소에는 농담도 하고 비교적 가벼운 분위기지만, 작업물에 대한 피드백을 할 때만큼은 진지하고 무거운 분위기로 수업을 했었습니다.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게임 기획에 대해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기획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던 것과 작업물에 대해 자주 피드백 해주신 점이 도움 되었습니다.


- 선생님과 같이 수업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퍼즐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 받았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기획 전반에 대한 지식 습득과 취업에서 강점을 지닌 선생님입니다. 이 두 부분에 대해 뜻이 있다면, 김인권 선생님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

https://www.yhf.kr/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