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연구소/셀프 마인드 컨트롤

"자신감을 키우고 싶어요" - 상대적인 자신감과 절대적인 자신감에 대해.

스타(star) 2013. 11. 4. 01:19

얼마 전 절친 에버의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근자감이 곧 자신감이다(http://blog.naver.com/forever355/140197991298)라는 포스팅 글을 본 적이 있다. 깊이 공감가는 이야기이긴 한데  논리가 조금 부족한 것 같아서, 내가 조금 더 깊이 써보도록 하겠다모두들 자신감에 대해서 이 글을 통해서 깊이 고민해 봤으면 한다.


다시 한번 질문 보도록 하자. 자신감이라는 것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나?


상대적인 자신감relative confidence

우리는 더 뛰어난 외모나 돈, 사회적인 업적과 지위를 가지면 자신감이라는 감정을 가질 수 있다. 그런데, 본질을 생각해 보면, 우리가 자신감을 가지는 큰 이유중에 하나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주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이 혼자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킨들 누군가의 칭송이 없다면 실제로 자신감이라는 감정은 느끼지 못할 것이다. 

'누군가에게 인정 받았다는 느낌'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아는 자신감의 본질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평생동안 수 많은 것들을 인정받기 위해서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타자를 통해 확인하는 자신감에는 분명히 약점이 존재한다. 이 중에는 눈치 채신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것은 바로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적어도 내가 지금 가진 것 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이 존재한다. 더 멋진 외모, 더 많은 돈, 더 높은 사회적인 업적과 지위 등등. 그래서 부자들이 더 벌려고 노력 하는 것이나, 성형 미인이 계속 예뻐지기 위한 것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절대적인 자신감absolute confidence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은 어떻게 얻어야 하는가? 위의 모든 조건을 갖추면 될까? 당연히 아니다. 이것은 의외로 쉽다. 단 한명에게만 인정 받으면 된다. 그 한명이 누구냐면 바로 당신 스스로이다. 나 자신이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겠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이런 마음을 지니고 나면 비로소, 내가 나 자신에 대해 책임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게 된다. 나 스스로에게 인정을 받는 것이 진정한 자신감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것의 원인 그리고 스타star

우리의 어릴 때로 되돌아가보도록 하자. 우리는 여러 가지 매체에 노출되어 "어떤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다" 또는, "너는 어떻게 살아야 한다"라는 정형화된 이야기를 숱하게도 들었다. 특히나 대한민국이라는 곳은 이러한 것을 요구하는 것에 스스럼 없는 사회이기도 하다. 이것을 사회적 조건social conditioning 이라고 한다. 우리는 사회적 조건을 통해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 갈 수 있는 자질이나 기술을 배우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자부심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자신에 대한 진지함을 상실한 채 평생을 사회적인 틀에 자신을 끼워맞춰가면서 살아가기도 한다. 그들은 자신에 대한 진정한 현실을 바라보지 못한다. 그들의 인생은 남과 비교하는 삶으로 가득차게 된다. 

- 결혼하려면 이 정도는 해야한다. 

- 취업하려면 이 정도는 해야한다.

- 대학 가려면 이 정도는 해야한다. 

- 나이 들어서 먹고 살려면 이 정도는 해야 한다

위에 열거한 조건들 외에도 수 많은 사회적인 지침과 요구들이 자신 스스로의 인생을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사람들이 자신감을 찾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고유함을 찾기 위함이 아닐까 싶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스스로에 대한 진정한 자부심을 키워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이 과정을 별을 찾는 과정이라고 지칭한다. 또한, 그렇게 찾은 사람을 스타star라고 부르기로 했다. 밤 하늘에 밝게 빛나는 별 처럼 당신은 특별해야 하고, 밝게 빛나는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도 자신감이 항상 배어 있는 그러한 상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모습은 처음부터 만들어지기 어렵겠지만, 내가 소개할 몇 가지 방법으로 우리는 누구나 고유한 빛을 발하는 스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살아있는 순간, 행동 하나하나가 곧 예술이고 당신의 일상이 예술작품이 될 것이다. 당신이 생각한 만큼 이루게 될 것이다. 당신이 목표한 만큼 성취할 수 있다. 당신의 한계를 스스로 결정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