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통계학

R을 이용한 통계 분석 - 두 모평균 비교

스타(star) 2012. 4. 27. 01:39

두 모평균의 검정을 위해서는 두 모집단의 분산이 같은 경우와 다른 경우에 따라 검정 통계량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모분산의 검정결과를 먼저 보여주고, 두 모평균을 검정하게 됩니다.

금년도 대졸 사원의 초임의 표본자료로부터 남녀별로 초임이 같다고 볼 수 있는지 유의수준 5%로 가설 검정하라.

H0 : u1-u2 = 0,

H1 : u1-u2 ≠0

 

위와같은 데이터를 다시 한번 로드하겠습니다.

 

ex <- read.table("ex69.txt", header=T)

ex라는 변수에 ex69.txt를 저장합니다.

 

R에서는 두 집단의 분산이 같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모두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먼저 두 모평균의 분산을 먼저 구해봅니다. 

var.test(ex$salary[ex$sex==1], ex$salary[ex$sex==2], alternative=c("two.sided"))

두개의 모평균을 비교해보니 p-value가 0.4168이 나왔습니다.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H0을 기각할 수 없습니다. 이 뜻은 모분산이 같은 경우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이제 t검정을 해봅니다.

t.test(ex$salary[ex$sex==1], ex$salary[ex$sex==2], alternative=c("two.sided"), mu=0, var.equal=TRUE)

t검정을 해본 결과 t값이 0.4709가 나왔습니다. 이것 역시 유의수준 0.05보다 크므로 H0을 기각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맨 처음에 세운 남녀간의 초임이 같다는 설을 기각할 수 없게 되어 H0을 채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