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컬럼

[컬럼] 게임 기획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

스타(star) 2014. 9. 17. 22:24

게임기획자가 되려면?

게임 기획자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한다고 해서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죠. 저는 누누히 게임 기획자라는 직업은 어떤 방법이 아니라 삶의 태도라고 말해오곤 했습니다. 

이렇게 물어오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좋은 게임 기획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게임 기획을 하기 위해 이런 게임을 플레이 해보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 책을 사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게임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정말로 좋아할만한 게임, 재미를 느낄만한 게임을 기획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모아서 이런이런 게임을 만들어야겠다.라고 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됩니다. 좋은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들이 필수입니다.




기획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방법 3가지

  1. 게임을 제작하는 것.
  2. 스스로 게임을 플레이 해보는 것.
  3. 다른 사람도 플레이 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절대 간과하면 안되는 것은 이 과정에서 절대 한번에 재미있는 게임이란 것이 만들어 질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정답을 한번에 맞추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바꾸고 바꾸고 또 바꾸어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드디어 재미있는 게임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때까지 바꾸는 것입니다. 


이렇게 몇번이나 게임에 대해서 갈아 엎다보면, 게임 기획의 의미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효율적인 실패가 필요하다

몇 억이상을 말아먹어야 좋은 게임 기획자가 드디어 만들어진다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 만드는 게임들은 당연히 재미가 없을테니까 가급적 빨리 만들어서 해치워버려라라는 말도 있습니다. 


제가 남기는 글과 강의들은 여러분이 더 빨리 더 효율적인 실패를 도와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렇게 시도해봐라. 저렇게 작성해봐라. 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더 나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좋은 게임 기획자가 아니라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다른 길을 찾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좋은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자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가지고 끌어 안으려는 노력을 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그 출발은 스스로가 무엇이 필요한지 분석하고 실행하는 것 부터 시작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