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강연자료들

마윈의 사업 철학 그리고 신뢰에 대하여 -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 뉴욕증시 상장 FOX TV 인터뷰

스타(star) 2014. 10. 11. 03:48


사상 최대 규모의 상장을 앞둔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의 인터뷰입니다. 



인터뷰를 통해서 몇 가지 귀담아 두고 싶은 부분 정리를 했습니다.

- 미국의 투자자들, 그리고 중국의 정부들이 우려 하고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어찌보면, 그들의 반응과 걱정은 당연한 것이다. 그들의 반응과 걱정을 불식시키기 위해 알리바바는 신뢰로써 답을 할 것이고, 그들의 신뢰 속에서 우리는 생존함으로써 증명해 보이겠다. 

- 알리바바는 지난 15년 동안 중국 정부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정부들과 협력해오고 그들의 고민을 해결하려고 노력해왔다. 일자리와 내수 증진등은 우리가 하려는 일이고 이것은 곧 정부가 풀고자 하는 문제들이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정부에게 우리가 무슨일을 하는지 알려주고, 그들이 무엇을 걱정하는지에 대해서 꾸준히 경청해왔다. 

- 우리가 구축하려고 하는 것은 거대한 생태계이며, 정부는 그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 우리는 미국에 경쟁하러 온 것이 아니다. 그 동안 수 많은 미국의 회사들, 마이크로소프트, IBM, 애플, 구글, 이베이 등등. 그들은 엄청난 혁신을 가지고 왔다. 우리는 미국에 배우러 온 것이다. 우리는 미국내의 많은 중소기업들을 돕기 위해 왔고, 그것은 우리의 주력 분야이다. 

- 세상에 70억명의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 중에서 절반만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왜 경쟁을 걱정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 우리는 102년간은 지속되는 기업이 되길 원한다. 지난 15년간 지속되어 왔고, 앞으로 87년은 더 지속되어야 한다. 

- 14년전 아내에게 "당신은 내가 부자가 되길 원합니까? 존경받는 사람이 되길 원합니까?"라고 물었을 때 아내의 대답은 "당신이 존경받는 사업가였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 내 인생의 가장 경이로운 시절은 월급 2만원을 받으면서 학원 강사를 하던 시절이었다. 

- 누군가 10억원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그사람의 돈입니다. 누군가 100억원을 가지고 있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인플레이션 같은 것 말이지요. 1조원의 돈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은 남들이 그에게 맡긴 신뢰입니다. 그의 돈이 아닙니다. 제가 가진 돈은 사람들이 내게 맡긴 신뢰입니다. 그들은 그 돈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바람직하게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 중국에서 사업하는 15년 동안 그 어느 누구도 우리가 생존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누구도 우리가 뉴욕 증시에 상장할 것이라고 믿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는 증명해 냈다. 하루에도 1800만건의 거래가 일어난다. 이것은 곧 1800만건의 신뢰를 뜻하고 그것이 우리가 현재 존재하는 이유이다.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그의 유쾌한 영어 실력과 인터뷰. 그리고 훌륭한 기업가적 마인드까지 마윈 회장의 모습과 행동은 보는이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만든다. 

회사를 경영함에 있어서 스스로를 많이 되돌아 보게 만들었다. 비즈니스가 작다고 하여 경솔하게 운영하거나 쉽게 생각하려고 하면 안된다. 

신뢰라는 것은 하루아침에 쌓이는 것이 아니고, 그것은 행동과 말과 작은 약속들의 이행이 모여서 구축이 되어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입 밖으로 함부로 뱉으면 안될 것 같다. 스스로 경영자로써 철학과 원칙에 대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우리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누군가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