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연구소/킹 메이커

"표정이 밝아서 보기 좋다" - 표정관리 연습 하는 법

스타(star) 2013. 8. 14. 05:19

마음속에 품은 감정이나 정서의 심리 상태가 외형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표정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도 표정은 사람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거울 입니다. 표정을 통해서 상대에게 호감을 줄 수도 있고, 불쾌감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사람들을 만나서는 얼굴에 미소를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말로는 속여도 표정은 못 속인다."


위와 같은 말이 있죠. 언어가 의사소통을 할 때 주요한 수단으로 이용되긴 하지만, 표정을 통해서도 말하는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언어로는 거짓을 할 수 있지만, 표정으로는 거짓을 나타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사람을 만나거나 싫은 사람을 만났을 때 표정이 굳어지거나 하는 것은 다들 겪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반대로 표정이 밝아지게 되는데, 표정은 마음의 징표이며 정신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얼굴 표정

표정은 대부분 얼굴을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얼굴에는 80개의 큰 근육이 있어서 각 근육의 조합을 통해 약 7000가지 이상의 표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얼굴의 근육을 자유자재로 움직여서 좋은 표정을 만들어 내는 것에도 노력으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또한, 이 이야기는 곧, 웃는 모양, 우는 모양 등은 인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1. 눈과 눈썹

눈을 뜨고 우->좌->위->아래로 움직여 본다.

눈에 힘을 주어 반복한다.

미간에 힘을 줘본다.

눈과 눈썹을 올린다.


2. 입과 볼

입을 크게 연다.

입을 다물고 볼을 부풀이고, 입을 좌우로 움직인다.

볼을 끌어 당긴다

입주위를 옆으로 한다


3. 턱

아래턱을 좌우로 움직인다.


4. 코

콧등을 위로 끌어올린다.


5. 입

아 하고 입을 벌리고 눈썹을 위로 올리는 표정을 짓는다.

이 하고 광대뼈를 올리면서 웃음 짓는 표정을 짓는다.

우 하고 눈썹을 약간 올린다.(거절)

에 하고 눈썹을 약간 올린다.(의문, 놀람)

오 하고 눈썹을 올린다.(익살)


- 표정의 전달

우리는 매일 많은 사람을 만나는데,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람의 표정을 관심있게 지켜보게 됩니다. 내가 어떤 사람에게 어떤 부탁을 할 때 상대의 얼굴과 표정이 좋지 않으면 부탁을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또는 반대로, 어려운 부탁을 거절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내 의도를 표정을 통해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간혹 눈치가 없다라는 말은 상대가 드러낸 표정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의도를 꺼냈을 때 듣게 되는 소리입니다. 또한, 반대로 상대의 표정을 읽고 부탁을 하거나 기다리거나 할 수도 있겠죠.


- 시선 처리

사람의 눈을 보면 그 사람의 진실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내 진심이 읽힐 수도 있다는 뜻이다. 대화를 하고 있는 중에 상대의 눈을 노려보거나 주위를 두리번 거린다면 상대는 상당히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시선을 항상 부드럽게 보내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1. 미소

표정이 굳어있거나 화가 나 있는 듯한 모습은 첫인상이 좋지 못하다. 자연스럽고 온화하게, 상황에 적절한 표정을 짓는 것이 좋다. 아무리 잘생긴 사람이라도 표정이 어두우면 호감을 전달해 줄 수 없다. 모든 사람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는 밝은 미소를 유지하도록 한다. 입가에는 살짝 여유가 느껴지도록 웃는다. 부드러운 미소를 가진 연예인들이나 아나운서들의 사진을 보면서 연습하도록 한다.



2. 웃는 표정

스마일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본다. 다양한 종류의 웃음을 연습해 보고 유지하도록 한다. 


얼굴에 긴장을 푼 상태 : 평상시 모습


1/3 스마일 : 작게 웃는 모습


1/2 스마일 : 보통 웃는 모습


풀 스마일 : 크게 웃는 모습



3. 아름다운 미소 만들기

큰 소리로 '호' 하고 두번 소리를 낸다.

큰 소리로 '하' 하고 두번 소리를 낸다.

큰 소리로 '히' 하고 두번 소리를 낸다.

큰 소리로 '후' 하고 두번 소리를 낸다.

큰 소리로 '헤' 하고 두번 소리를 낸다.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얼굴 표정은 겉으로 드러나는 이미지 중에서도 상당히 강력하고 중요합니다. 흔히들 사람의 표정은 속일 수 없고, 한번 정해지면 고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자신의 미소나 웃음을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거울을 보면서 하루에 꾸준히 10분씩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얼굴의 안면 근육들을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먼저 말한 강한 자신감과 흔들리지 않는 내면을 갖추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저번 컬럼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외적인 이미지는 내적인 이미지의 조합이고 발현입니다. 마음이 우울하고 침체되어 있는 사람이 스마일을 아무리 연습한다고 해서, 성형을 해서 고친다고 해서 그 분위기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아래와 같은 가짜 웃음fake smile은 상대로 하여금 거부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표정이란 변화의 앞과 뒤가 일관되어야 하며,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만약 거짓 웃음을 지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웃음을 거두는 상황에서 이러한 변화가 느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