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기, 인천

[파주 맛집] 독특한 향토 음식 어죽과 도리뱅뱅이 - 20151025 청산어죽

스타(star) 2015. 10. 27. 00:53

에피소드

함께 낚시와 등산 여행을 다니는 친구 L이 일산에 삽니다. 몇 달전에 낚시 여행한 뒤로 서로 바빠 얼굴을 못본지도 좀 되었는데 오랜만에 근황도 전하고 이야기도 나눌겸 파주로 향했습니다. 어죽이라는 음식을 저는 처음 들어봤는데 친구 L이 어죽을 좋아합니다. 꼭 한번 먹어봐야 한다고 해서 먹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 함께 가볼 곳은 파주시에 위치한 청산어죽이라는 향토 음식점입니다.



외관

8시에 갔는데 파주가 지방이라 그런지 이미 컴컴하더군요. 근처에는 파주프리미엄아울렛이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저녁 6~7시에는 인근 파주 신도시나 일산 및 서울에서 온 가족 단위 손님들로 인해 매우 혼잡한 곳입니다. 주말이지만 저녁 식사시간이 끝난 뒤에는 다소 한가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청산어죽의 영업시간은 9시까지이므로 늦어도 8시경에는 도착하셔야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입구에는 넓은 주차장이 완비되어 있으므로 자차를 가지고 오시면 접근하기 편리합니다. 파주의 음식점은 대부분 자차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대중교통으로는 찾아오기 어려운 편입니다. 




인테리어

깔끔한 내부 인테리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좌식으로 된 테이블과 의자 테이블이 있어서 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하실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단체 손님도 받을 수 있도록 룸식 칸막이 세팅도 되어 있었습니다. 





메뉴판

본격적으로 메뉴판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메뉴는 어죽, 도리뱅뱅이, 민물새우튀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죽은 인원수 만큼 주문하면 되고, 취향에 맞추어서 도리뱅뱅이와 새우튀김을 곁들이면 좋은 것 같습니다. 쏘가리탕은 별미인데 가격이 상당하네요. 



준비

기본 반찬 소개를 하겠습니다. 샐러드와 호박무침 등이 주요 밑반찬으로 준비됩니다. 


샐러드는 고소한 드레싱으로 맛을 높였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호박무침인데요. 완소반찬중에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고소한 맛을 중시하는 것 같았습니다. 






정갈한 반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메인메뉴는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함께 주문한 계란찜인데요. 가운데 빨간 고추를 데코레이션 해둔 것이 귀엽네요. 역시나 고소한 맛 하나 추가입니다. 전반적으로 맵고 짠 음식들 보다는 담백한 맛의 식사를 예상해 봅니다.







어죽(천렵국)

오늘의 메인 요리중에 하나인 어죽입니다. 천렵국이라고 불리우는 어죽은 물고기들을 갈아만든 걸쭉한 국물에 국수와 버섯, 깻잎, 수제비등을 넣어서 만듭니다. 칼칼하고 고소한 맛이 믹스되어 있었습니다. 혹시 물고기요리인데 비린맛은 없을까 했지만 전혀 없었습니다. 오랜시간 가마솥으로 끓여서 비린내도 없고 뼈까지 푹 고아져서 식감이 매우 좋습니다.




국수가 제일 먼저 불어버리기 때문에 국수를 먼저 건져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뒤로는 하나씩 숨어있는 수제비를 찾아서 맛을 보는 것도 즐겁습니다. 깻잎이 어우러져서인지 향도 좋고 특유의 걸쭉함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확실히 푹 고아서 만든 어죽이라 그런지 믹서기에 갈아서 만든 어죽들과는 맛이나 깊이가 다른 것 같습니다. 




민물새우튀김

어죽을 탐하는 동안 등장한 민물새우튀김입니다. 덩치가 큰 바다 새우들만 생각했다가 이런 작은 새우들을 보니 맛이 어떨까 궁금했는데요. 먹어보니 굉장히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양도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다 먹느라 힘들었습니다. 술 안주로 한마리씩 집어 먹게 되더군요. 먹다보니 새우깡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새우깡과 비교한번 해보세요. 




살짝 간장에 찍어먹으면 맛이 더 좋습니다. 간장이 너무 짜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자칫 크기가 작은 새우튀김들이 짠맛이 너무 강할뻔 했는데 살짝 밍밍한 맛간장으로 제공해 준 센스가 돋보이더군요. 





도리뱅뱅이

처음 보는 비쥬얼과 메뉴에 잠시 눈이 휘둥그래해졌습니다. 도리뱅뱅이라고 불리우는 물고기 양념구이입니다. 가운데 깻입 반장에 빙어들이 가지런히 놓여있습니다. 빙어하면 겨울에 산채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그 빙어들인데 이렇게 요리로 나오니 그것또 신기하더군요. 예전에 빙어를 정말 좋아해서 계절마다 찾았던 기억이 납니다.




두마리, 세마리씩 먹다보니 묘한 중독성 있네요. 너무 맵지도 않고 별미로는 그만이었습니다. 전형적인 웰빙 토속음식이었습니다. 색다른 맛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위치

파주 프리미엄아울렛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산어죽

031-939-8106

경기 파주시 돌곶이길 99

영업시간 오전 10시 ~ 오후 9시 / 연중무휴

예약 / 단체석 / 주차장 / 남녀 화장실 구분 / 신용카드 / 현금영수증



위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