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디게임개발

게임기획 개발 연구일지 - 20160406

스타(star) 2016. 5. 14. 15:13

​TRPG 던전 만들기

던전을 만드는 일은 다소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컨텐츠를 즐기는 입장일 때야 고려할 것 없이 편하게 이용하면 되지만, 컨텐츠 제작자들은 경우의 수들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다보면 대체 어느 정도까지 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생긴다. 다년간 경험 해본 바로는 큰 틀의 룰만 정하고 나머지는 임기응변식 대응이 더 도움이 된다. 너무 빡빡하게 스토리라인을 설정해서 그 대로 끌고 가려면 힘이 든다.




AOBO팀 TRPG

또 다른팀도 TRPG플레이에 돌입 했다. 한창 캐릭터 생성중이다. 주사위로 캐릭터를 생성한다는 것이 아직은 어색하다. RPG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반드시 D&D 플레이를 만나게 된다. 최초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수치화한 스탯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 D&D가 최초의 시도이다. 또한, 우리가 현재는 흔히 사용하는 파이어볼, 매직미사일 등의 개념조차도 D&D에서 가져온 개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캐릭터 생성에만 한시간이 걸렸다. 캐릭터를 직접 만들다 보면 이 게임의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직접 스탯을 계산해보고, 아이템을 직접 구매해서 장착해보도록 하자.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은 이 모든 과정을 대신 계산해준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현실을 모방하는 과정을 경험하다 보면 왜 이렇게 단계를 나누려고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