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연구소/셀프 마인드 컨트롤

부족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 8가지.

스타(star) 2013. 7. 15. 03:36

최근, 주변에 지인들이나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 나누다 보면 자신감을 많이 잃었거나, 대인관계를 기피하거나 하는 등등의 생활에 빠져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울함은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룸메이트 둘 중에 한명이 우울해 지면, 그 옆에 있는 사람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커집니다. 우선, 자신감 드랍 현상은 모든 사람들에게 수시로 찾아옵니다. 비단, 당신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 공부를 못한다. 운동을 못한다. 

- 외모가 맘에 들지 않는다. 

- 부모의 사랑이 부족하다. 

-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못받는다. 

- 등등.


여기서 질문 한가지를 해봅니다. 과연 이러한 것들을 과연 누가 알아주고 인정해 줍니까? 남이 인정해주는 것으로는 아무 소용도 없습니다. 스스로가 강해지고 스스로에게 인정을 내려야 합니다.

저 또한, 고등학교 자퇴, 다년간의 입시생활, 부채로 인한 생활고, 창업과 폐업 등등 만만치 않은 인생의 롤러코스터들을 타면서 수도 없이 멘탈 드랍에 빠지고 헤어나오고를 반복해 왔습니다. 상황이 꽤 심한 때도 있었고, 그 당시에는 어찌해야 할 줄 몰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한 위기 관리 능력도 향상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 동안 겪어본 무기력증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또한, 그 상황을 털어내기 위한 방법들 몇가지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8가지와 각각의 극복 방안

1. 주침야활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다. 

백수, 자영업자, 직장인, 사업가, 학생 등등 모든 사람들이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바로 수면패턴의 문제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저도 잘 못하고 있는 문제이긴 한데요. 밤이 되면 생각이 많아집니다.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는 사람이 인생이 갑갑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들은 한창 일하고 있는 시간에 자신은 잠들어 있고. 이런 것들이 하루이틀 지나다 보면 왠지 모르게 뒤쳐지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그러다 보면 낮에 일을 하지를 못하죠. 밤에는 교통편이나 만날 수 있는 사람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점점 더 우울해지는 겁니다.



-> 아침형 인간이 되세요. 수면패턴은 하루아침에 바꿀수가 없습니다. 천천히 조금씩. 놀더라도 낮에 놀도록 하십시오.


2. 체력의 저하로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한다.

몸과 정신은 매우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운동을 안하면 식욕도 없고, 움직이기도 더 귀찮아 집니다. 자신감은 곧 체력과 비례합니다. 특히나,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남들과 뭔가 함께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합니다.



-> 운동, 특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세요. 인간의 정신은 신체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몸이 건강한 사람은 정신도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몸이 가벼워지고 자신의 의지로 자신의 신체를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것은 강한 자신감의 회복으로 돌아옵니다.


3. 직업이 없다. 또는 하는 일이 없다.

학생이면, 공부를 하고, 직장인이면 자기의 일을,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일을 만들어서 열심이 해야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더 열심이 할 수 있을지 방법을 만들고 강구해봐야 합니다. 직업은 곧 자신의 정체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없다라는 것은 곧 열등감에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혼자 집에 있는 백수라고 할지라도,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라고 생각하도록 전환을 하세요. 일이 없어서 자신감이 없는 것과 자신감이 없어서 일이 없는 것은 서로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경제적인 보상이 따라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상의 종류는 명예, 관계, 경험, 자신감 등등 다양합니다.



-> 자기 일을 가지도록 하세요. 백수라도 명함을 만드십시오. 남들이 요새 무슨 일을 하냐고 물어본다면, 대답할 수 있어야합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일이라도 괜찮습니다. 모든 일에 보수가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4. 만나는 사람이 적다.

대인 관계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신감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대인 관계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 바디랭귀지

영화나 드라마를 보실때. 자신감 있는 사람들의 말투와 몸짓. 표정을 유심히 보고, 반대로 또 자신감 없는 배역을 가진 사람들의 말투, 몸짓. 표정을 유심히 보도록 하십시오. 내가 지금 어떤 바디랭귀지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 평소의 자세

소심한 자세를 주로 취하지 않는지. 내가 앉아있는 모습이 자신감이 부족해 보인다거나 너무 없어보인다거나 하지 않는지 되돌아 봐야합니다.

- 목소리는 크고 명료하게

남자든 여자든 목소리가 작은 사람은 자심감이 떨어져 보입니다. 이미지가 중요한 직업인 정치인나 연예인, 강사 등등은 목소리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 모든 반응을 천천히. 한템포씩 늦춰라.

급해보이는 사람은 두려움이 많아보인다. 말이 빠른 사람들의 특징은 누가 쫓아오지 않는데 말이 잘릴까봐 걱정한다. 

- 시선 처리

말할 때 상대의 눈을 볼수 있는가? 예쁜 이성과 눈이 마주쳤을 때 마주볼 수 있나? 온화하더라도, 흔들리지 말라.

->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위에 적어둔 것은 제가 생각한, 중요한 대인 관계의 기술들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머리로 익혀지지 않습니다. 사람을 가려서 만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선배, 후배, 동료, 훨씬 나이 많은 어르신, 훨씬 나이 적은 친구들 등등 모두 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고 친해지다 보면, 관계의 형성도 만큼 자신감으로 되돌아 옵니다. 내가 만나지 못할 사람은 없고, 가려야할 사람은 없습니다.


5. 집에만 있다보니 외모도 꾸미지 않는다.

잘씻는건 기본입니다. 옷, 신발을 항상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안경을 쓰고 있다면 벗도록 하고, 헤어스타일도 유행에 뒤쳐지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의 악순환이 이루어집니다. 집에만 있다보니 꾸미지 않고, 꾸미지 않다보니 집에만 있게 됩니다. 

-> 외모를 개선하십시오. 외모는 특별히 관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유지하는 것입니다. 


6. 그날의 반성을 하지 않는다.

대부분, 낮은 자존감, 열등감, 자괴감, 피해 의식, 타인과의 비교 등은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쌓아왔던 마음의 짐이자 상처일 수 있습니다.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발전을 막고 있는 무기력과 열등감의 마음의 병을 가져다 주는 근원을 찾아 보세요. 

-> 일기를 쓰기 시작하세요. 일기는 그날 그날 자신과의 대화이며, 하루를 되돌아 볼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회적인 시선 때문에 억지로 참았던 표현, 말, 단어, 생각들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표현하고 써보십시오. 상처에 대해서 언급을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책과 동영상 등을 읽고 감상을 남겨두도록 하십시오.


7. 현실이 괴로우므로 게임이나 드라마, TV시청으로 하루를 보낸다.

한번 사는 인생. 아무도 당신이 숨겨놓거나 감춰둔 아픔을 치료해주지 않습니다. 동정은 해 줄 수 있겠지만, 그것만으로 당신은 변화할 수 없습니다. 이런 고통과 연민을 잊게 해주는 것들이 위에 열거한 게임, 드라마, TV시청 등입니다. 위의 도구들은 당신이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을 막아버립니다. 괴로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나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지. 현실에 대해 망각시키고, 드라마와 같은 환상만 꿈구게 되죠.

-> 현실 도피를 멈춘다. 지금 이 글을 보는 순간 멈추는 것만이 현실로 되돌아 오는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8. 자신의 가치를 남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

중요한 내용입니다.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평가를 받으려고 합니다. 그러한 행동과 모습들은 결코 당신에게 있어서 좋은 것들이 아닙니다. 당신은 누구의 자식, 누구의 엄마, 어떤 회사의 직원, 누구의 여자친구 등등의 역할로만 살아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 무엇 보다도 먼저 자기의 인생을 살도록 하십시오. 자신의 목표와 평가는 오로지 자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남이 나에게 던진 한마디, 밖에서 들리는 나에 대한 소문, 남이 내리는 나에 대한 평가와 시선에 영향 받는 다는 것에 흔들린다는 것은 당신의 현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 누군가에게 인정받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의 그 누구보다도, 당신이 이룬 가치를 인정하고, 더 높게 사주는 사람은 오직 당신뿐입니다. 남에게 호감을 얻기 위함 미소, 인정받기 위한 아부와 노력. 그런 짓을 멈추도록 하세요. 당신은 이미 호감 가는 사람이며, 인정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믿도록 하십시오. 어설픈 호의보다 과감하고, 단호하고, 확신에 찬 행동과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세요. 


이 글을 쓰는 저는 위의 상황을 모두 겪어봤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주변 사람들에게 내 답답한 상황을 전달하고 알리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친하다는 이유로 그들의 동정 내지 공감을 바라면서 하루종일 붙잡아 놓고 내 이야기만 늘어 놓을 때도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감당을 못하자 상담원들에게 가서 상담을 받기도 했죠. 주저리주저리 이야기 하는 것이 악화는 막을 수 있을지 몰라도 근본적으로 인생을 업그레이드 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신감은 스스로의 움직임과 노력에 의해서만 자랄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부족한 분들은 자신있는척 행동하는 것에 일단 익숙해 져야 합니다. 그렇게 이미지가 만들어 지면 남들 또한 그렇게 볼 것이고, 당신의 연기력이 늘어갈 수록 연기가 곧 삶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당신이 보고 있던 낮은 자존감과 열등감의 근원이 얼마나 허망한 것이었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세상은 정체되어 있지 않습니다. 남들보다 노력하면 열심이 산다는 말은 남들 모두 놀고 있을 때나 가능한 말입니다. 당신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이제 스스로의 운명의 주인이 되도록 하십시오. 이 글을 쓰게 된 본좌토스님의 훈애정음을 보고 많이 깨달았습니다.

꿈이 작은 사람은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일에만 도전합니다. 하지만, 세상을 바꿀 사람은 모든 것을 버려서 라도 꿈에 도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