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보드게임 제작법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포 게임 디자인 (paper prototyping for game design) 워크샵

스타(star) 2014. 6. 28. 23:54

페이퍼 프로토 타이핑에 대해

종이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게임을 구현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시스템을 해석하는데 유용하고, 가시적으로 매커니즘을 살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종이와 펜, 주사위 3가지만 가지고 만들어 본다.

구현을 통해서 재미를 측정해 보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연습#1

- 페이지 프로토 타이핑 연습

패키지 게임 하나를 선정한다.

해당 게임의 핵심 디자인 시스템을 떠올린다.

연필, 종이, 주사위만 가지고 해당 시스템을 만들어 본다.

세부적인 것들은 버린다.

제한 시간 30분

 


중간 발표 평가

자신이 연구한 게임을 설명한다.

디지털에서 종이로 변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핵심은 무엇인가?

제한 시간 30분

 


연습#2

- 팀빌딩 시간

팀 프로젝트 (2~4인)

각자 역할을 분배한다. (시스템 디자이너, 레벨 디자이너, 시나리오 라이터, 프로젝트 매니저 등등)

각자 종이에 패키지 게임을 3개씩 적는다.

모두의 아이디어를 모아서 보드게임으로 제작할 1개의 게임을 선정한다.

제한 시간 30분

 

페이퍼 프로젝트 시간

선택한 게임의 핵심 시스템에 대해서 토론한다.

핵심 디자인에 대해서 토론한다.

세부적인 것들은 버린다.

게임의 전체를 구현하려고 하지 말자.

컴퓨터의 기능을 본뜨려고 하지 않는다.(수학, 인공지능 등)

빠르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을 만든다.

만들고 고치기를 반복한다.(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

누구나 보면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한다.

제한 시간 1시간

 

실제 플레이 시간

상대팀이 만든 게임을 매뉴얼만 가지고 플레이 해본다.

제한 시간 30분

 

최종 발표 평가

상대팀이 만든 게임에 대한 장점, 단점, 개선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본다.

우리팀이 만든 게임의 게임을 소개한다.

디지털에서 종이로 변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핵심은 무엇인가?

제한 시간 30분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의 활용#3

기존 게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 개발에 이용해 볼 수 있다.

시간 또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프로그래머나 아티스트 없이 게임 디자이너들로만 구성 가능하다.

 


실제 게임 플레이를 반드시 해야한다.

빨리 시작하고 디자인 의도를 중심으로 계속 생각하게 된다.

게임에 대해 토론할 때,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프로그래머에게 시스템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매뉴얼 제작

매뉴얼 제작을 통해서 상대가 텍스트만 보고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얼마나 시스템을 구체적이고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느냐가 포인트.

실제 제작 기획서와 다르지 않다.

개발자의 의도를 잘 전달해 낼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