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여어설해(女語說解)

여어설해(女語說解)란?

스타(star) 2014. 7. 28. 03:01

말그대로 여자들의 언어를 해석해 놓는 모음집입니다.


일단, 남자와 여자는 근본적으로 사고 방식부터 표현법까지 다르다는 걸 인식해야 합니다.

의사 소통의 오류가 가장 큰 갈등의 원인이 되곤하는데, 이는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남자들은 가끔 여자들이 말하는 뜻을 잘못 받아들이기도 하고, 오해하기도 하죠. 

"밥 먹었어?"라는 질문에 남녀별 답변의 차이를 비교해 보세요.


친구:야 근데 밥 먹었어?

남자:어 밥 먹었다. 

친구:몇 시에?

남자:어 아까 두시에. 왜?

친구:안 먹었으면 같이 먹으려고 했지.

남자:응 너도 먹고 와라.

반면, 남자들처럼 설득적이고 인과관계가 분명한 어법을 씁니다. 그들은 언어를 효율적인 의사 전달 수단으로만 사용합니다. 남자의 대화는 논리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 효율적인 정보의 전달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물론, 감정의 변화와 공감에 관한 부분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긴합니다만, 그런 쪽으로는 어지간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친구:야 근데 밥 먹었어?

여자:응. 밥먹었지. 오랜 만에 엄마가 아침에 계란 후라이를 해주는데, 내가 좋아하는 반숙으로 밥에 딱 얹어준거야. 몇일 전부터 그거 완전 생각났거든. 아 진짜 짱인 것 같애.

친구:아 나도 나도 반숙 완전 좋아! 완숙은 퍽퍽해서 좀 별루야 그치? 아 맞다. 야 근데 너 학교 앞에 설빙 들어온거 봤어?

여자:어우 야. 나 오늘 오면서 완전 가보고 싶었는데. 저번에 핸폰으로 쿠폰도 받아놨는데 완전 대박!

친구:이따 미애 수업 끝나면 같이 갈지 물어볼까?

여자:아 그래. 문자 한번 보내봐.

우선, 여자들은 대화를 즐깁니다. 함축적이며, 시적인 표현이 강합니다. 여자의 대화는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 하는 것에 더 치중을 합니다. 그들의 대화는 서로 공감을 해주면서 우호를 표시하고 인정해주는 것에 큰 의미를 둡니다. 그들은 어떤 결정을 할 때 토론을 즐깁니다. 우리가 내린 결론이어야 함께 움직입니다.  


여자들의 표현을 참고하여 오해하거나 잘못 이해 하는 경우가 없도록 이 공간을 만들어 두니 애매한 여자들의 반응이나 응답에 대해 참고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첫째. 남자들은 여자들의 언어를 보다 자세하게 이해함으로써 오해의 소지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는다.

둘째. 여자들은 남자들에게 얘기할 때 남자들이 자신의 말을 못알아 먹을 것을 대비해서 자세히 해석본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