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오늘의 항해일지

방어기제

스타(star) 2016. 9. 20. 13:01

1.

사람의 성격이란 것은 그 사람의 방어기제의 종합이라고 이야기 하곤 한다. 우리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해소하는가. 어떻게 위험을 극복하는가. 




미성숙한 방어기제

주지화 - 어떤 불쾌했던 기억에 대해서 담담하고 냉정하게 설명하려 애쓰는 경우.

일기를 쓴다. 필요에 따라서는 상황을 적극 묘사한다.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불쾌한 기억을 이론적으로 규정화 하려고 한다. 


전위 - 문제 삼지 않을 수용가능한 목표로 전이하려는 것.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에게 밤 늦게까지 도와주는 것. 친하지도 않은 대상에게 화려한 선물을 보내는 것. 


합리화 -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반발하지 않도록 그럴 싸하게 무마하는 것.

원래 그런 못된 사람이었어라고 생각해버리거나, 상황이 어쩔 수 없었어라고 생각하거나, 인연이 아니었어라고 생각해버리는 것.


보상 - 부족한 점을 감추기 위해 다른 장점을 강조하는 경우

친부모에게 효도를 잘 하지 못해 노인들에게 극진히 봉사하는 경우, 너무 뚱뚱한 사람이 극심한 다이어트를 한 뒤에 모델이 되는 경우


해리 - 마음을 편치 않게 하는 일부 성격을 하나의 독립된 성격처럼 행하는 경우

필명을 쓰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거나, 별명을 바꾸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가장 이타적인 캐릭터가 된다.


2.

성숙한 방어기제

승화 - 스트레스를 덜 위험한 에너지 형태로 표현하는 것.

내가 시를 짓거나, 작사를 하거나, 에세이를 쓰는 작업은 이런 스트레스를 덜어내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이다.


유머 - 불쾌하거나 기분 나쁜 스트레스를 받아도 웃음으로 넘기는 것

기분이 나쁜일이 일어나도 이것도 예상한거야 라고 이야기 하면서 웃으며 넘기는 것.


이타주의 - 자신이 받은 것을 타인에게 베풀면서 즐기는 것.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맛있는 것을 산다. 더 좋은 장소로 데려가준다.


억압 - 스트레스 충돌 자체를 거부하고 의식 속으로 못들어오게 막는 것. 

예전에 찍은 사진을 전부 지운다거나, 이사를 떠난다거나, 그 동안 쓴 글들을 모두 지우곤 한다. 잠시 인내하는 것을 말한다.

Acceptance: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것.

Anticipation: 미래에 있을 불편함이나 갈등을 미리 내다보고 현실적으로 준비하는 것.

Emotional self-regulation: 다양한 경험들에서 요구되는 감정들을 스스로 조절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종류의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

Emotional self-sufficiency: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의 인정(동의/반대)에서 벗어나서 그에 연연하지 않게 되는 것.

Patience: 내가 불쾌하거나 힘든 상황에 있더라도 바로 반응하지 않고 기간을 두고 시간을 가져보는 것.

Tolerance: 인정하기 싫은 감정/상황을 의도적으로 받아들이고 허가하는 것.



'에세이 > 오늘의 항해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S 국제 우편으로 미국에 택배 보내기  (0) 2016.09.23
변덕  (0) 2016.09.22
전력을 다하는 것에 대한 공포에 대하여  (0) 2016.09.19
친구들  (0) 2016.09.18
집착  (0) 2016.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