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수트라] 게임 디자인에서의 스킬의 관념화.pdf
액션 게임과 RPG 게임이 합쳐져서 이제는 액션 RPG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100% 액션만 가진 게임도, 100% RPG만 추구하는 게임도 있을 수 없다.
이제 모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스킬 기반 게임이용자는 레벨을 잘게 나누기를 바라지 않는다. 이들의 헤드샷이 데미지를 주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반대로, RPG 팬들은 그들의 캐릭터의 재주가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바란다.
어느 팬들이 누가 주류가 될 것인가? 새로운 팬과 기존의 팬 사이에서 주류의 균형을 찾는 것이 디자이너의 이슈가 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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