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 2012]BioWare「Star Wars The Old Republic」개발 프로세스.pdf
인력 구성
스타워즈 구 공화국 제작 개발 규모에 관한 문서
프로덕션(프로듀서나 디렉터등의 관리직):30 인
게임 디자이너:75 인
소프트웨어·엔지니어:80 인
플랫폼·엔지니어:40 인
로카라이징·매니저(독일어/프랑스 말):10 인
오디오:10 인
아티스트:140 인 (쳐,70 사람은 외부 스탭)
품질관리/실험:280 인 (쳐,170 사람은 외부 스탭)
그런데 이 안에 LIVE 서비스 팀은 포함되지 않았다. 사운드는 Lucas Arts로부터 제공 받았다.
꽤나 거대한 스탭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물론 처음부터 이정도 규모는 아니었음.
참으로 다양한 제작 방식을 이용했는데 Agile 프로세스를 비롯해서 폭포수 모델, 린생산 방식도 채용되었다. 필요할 때마다 적합한 제작 공정을 사용 했다는 이야기.
시니어 프로듀서에게는 25명, 주니어 프로듀서에게는 15명을 배분하고 팀을 세분화했다.
디킨손의 Triage 4개의 사이클
1. 문제를 판별한다.
2. 데이터를 모아 담당자와 이야기 한다.
3. 무엇을 해야하나 결정한다.
4. 신속히 액션을 정한다.
제작 공정 내내 이 절차를 유지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지만, 스코프와 자원의 밸런스를 취하면서 포커싱 잡아가기에는 이러한 규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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