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인디게임 개발자 출신 신입 여성 게임 기획자" - 채이경(드래곤플라이-컨텐츠디자인)

스타(star) 2017. 11. 5. 18:21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취업 확정 당시엔 별생각이 없었는데 회사에 다니기 시작한 후가 더 떨립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1. 회사에 지원한다.

2. 떨어진 면접 되새김질 후 면접 대답과 포트폴리오 재정비.

3. 목표로 하는 회사의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 플레이




-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무엇인지?

청하여라, 찾아라, 문을 두드려라.’

취업 준비가 길어질수록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에 마음 아플 때가 생깁니다. 그 실망감을 애써 부정하는 것조차 마음의 짐이 됩니다. 그러니 그냥 나의 감정을 받아들이되, 구직의 끈을 놓지 않으려는 규칙적 습관이 필요합니다.


- 스트레스 극복과 체력관리는?

스트레스를 받을 땐 아름다운 무언가를 보거나 좋은 향기를 맡습니다. 시각적, 후각적인 감각이 예민한 편이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도 정신적 고단함이 풀리지 않을 때는 명상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때 나의 소명을 되새김질하면 힘들다는 마음을 다잡기 수월합니다.

체력관리는 아무래도 오래 앉아있기에 자세를 바로잡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스트레칭을 기반으로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게임 업무도 분야가 다양하니 그에 맞춰 준비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기획을 예로 들면, 기획에도 레벨 기획, 밸런스, 전투 시스템 등 여러 파트가 있으니 개발이 어떻게 되는지 크게 한 번 훑은 후 본인의 방향성을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결정적 계기는 인디 게임 개발에 참여한 경험입니다. 전부터 게임을 기획하고 싶다는 마음은 있었지만 게임 기획자라는 직업 자체가 막연했기에, 직접적으로 개발을 겪고서야 취직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전달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내 기획을 나만 이해하며 즐기는 것은 제가 추구하는 방향이 아닙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서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일단은 일정관리를 잘하는 기획자가 되고 싶습니다. 협업의 근간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게임을 많이 하되 분석한 것을 라이브러리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상 나중이 되면 그 많은 경험 자체를 까먹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런 내 분석을 문서로 남겨놓으면 추후 복기하기 좋습니다.

또한 처음 플레이할 때의 느낌이 어떤지, 어떤 점이 재밌고 어떤 부분이 불편한지 등을 기록한다면, 이것들이 정말 좋은 자료가 됩니다.

 

* 인디게임 개발자에서 꾸준한 성장으로 게임기획자로 성장한 채이경 학생의 솔직한 인터뷰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