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개발자/[인터뷰] 게임개발자 취업

"개성있는 포트폴리오로 넷마블 공채 합격했습니다" - #56 최영근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얼떨떨 합니다. 아직도 진짜 붙은 건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드는거 같아요 붙었을 때는 내가 어떻게 붙었지??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을 정도니까요.

이제 지긋지긋한 백수생활에서 벗어나서 후련하기도 합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7월에 수료하고 도서관, 인터넷 등으로 혼자 공부하다가 학교 취업특강에 오신 선생님을 뵙고 상담받으러 오게 되었습니다. 상담 받으면서 제가 고민하고 걱정했던 것들을 해결할 수 있겠구나 하는 확신이 들어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게임을 좋아하고, 많이 즐겨본 것 인 것 같습니다 또한 게임에 대해 많이 고민해보는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두번째는 다양한 경험 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다니면서 다양한 프로젝트, 공모전, 방탈출카페를 직접 제작했던 경험들이 이력서, 면접 등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것 같아요. 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고 실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었으니까요.

세번째는 스트레스 해소 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취업준비가 길어지면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데 저는 평일에 열심히 준비하고 주말에 여자친구, 축구, 게임등 주말을 알차게 보내면서 다시 한 주를 시작할 에너지를 얻은것 같습니다. 

이런 세개의 이유가 취업에 성공하게 한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수익이 없을때 였던거 같아요 20살부터 계속 알바를 하면서 생활비를 벌었는데 취업준비 한다고 알바를 관두고 공부에만 올인 했는데 그러다보니 생활비가 떨어지고 부모님께 경제적 도움을 받는게 제일 심적으로 힘들었던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사람이 의기소침해지고, 자신감이 많이 없어 지더라고요 그게 제일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게임을 많이하고 항상 게임속 세상에 호기심을 갖는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게임을 플레이 할때마다 등장하는 오브젝트나 지형, 컨텐츠등에 항상 의문을 가졌습니다. 그런 호기심이 게임에 대해 더욱 깊고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게임이 너무 재밌어서 어릴적부터 나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커가면서 컴공을 전공하고 다양한 기획관련 프로젝트, 방탈출 카페 제작 일을하며 기획을 할때 제가 가장 행복하다는걸 알게되었고 그래서 게임 기획자가 되고싶었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제가 가장 존경하는 저희 아버지가 해주신 말씀중에 “자신보다 학벌이나 나이가 적어도 분명 배울것이 한가지 씩 있기 때문에 남을 절대 무시하지 말고 낮은 자세로 대해라”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처럼 자만하지 않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열심히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유저의 재미입니다. 방탈출을 제작할 때도,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도 유저가 과연 재미있을까? 를 가장 많이 고민했던것 같습니다. 그것이 기획자가 고민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고요.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좋은 음악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사해 줍니다. 이처럼 저는 돈을 많이 버는 게임도 좋지만 유저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사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딱딱한 이론수업보다 그 이론과 잘 어울리는 게임, 영상등을 함께 플레이, 시청하며 직접 느끼고 그것에 대해 토론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였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게임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뜬구름 같던 생각을 MS-OFFICE, SketchUp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구체화 시키는 방법을 공부한 것입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이력서를 쓸때 게임에 대해 밤새가며  토론하고 추억을 이야기하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게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고 내가 게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다시 돌아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게임 학원이라고 하면 다들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획일화 되고 똑같은 아웃풋을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YK는 각자 가지고 있는 개성과 게임 경험을 최대한 살려 포트폴리오에 녹여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주도하는 수업이 아니라 자신이 주도하는 수업을 원한다면 YK를 추천합니다.


* YK에서는 철저하게 학생의 인터뷰와 게임 플레이 분석, 맞춤 컨설팅으로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면접 끝까지 최선을 다한 최영근 학생의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