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개발자/[인터뷰] 게임개발자 취업

"게임기획자는 제 능력을 제일 잘 발휘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 넷마블 공채 후기 #57추시윤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처음에 계획했던 기간보다 목표를 달성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대기업 공채로 입사하게 되어서 만족스럽습니다. 타인에게 인정받는 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코치해주신 김인권 원장선생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게임 기획 공부를 하기 위해서 여러 학원을 조사해 봤지만, YK만큼 체계적이고 알찬 커리큘럼을 가진 곳은 없었습니다.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고, 유니티나 언리언엔진을 통해 레벨디자인을 배우는 과정은 흔치 않습니다. 이왕에 공부를 시작했다면 좀 더 경쟁력 있는 곳에서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닌 것은 제가 올해 한 선택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성실, , 현업자 멘토링 입니다.

사실, 성실함은 특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8시간 이상 학원에서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가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운이 정말 좋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취업할 수 있는 이유를 굳이 분석하자면, 현업자 멘토링 덕분이었습니다.

학원에서 직접 비용을 부담하여, 현업자 멘토분들과 학생을 이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때, 실무를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취업 정보나 면접에도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취업시장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학원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게임 학원을 다니는 충분한 동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특별히 어려웠던 순간은 없었지만, 20대 후반이라는 제 나이가 마음에 걸렸습니다. 하지만 막상 공채를 준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경쟁하던 학생들의 연령대가 생각보다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지금이라도 빨리 기획 공부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자기가 만들고 싶은 장르를 타겟팅 해야만 합니다. 게임 기획 공부를 준비하시는 분들과 대화해보면 막상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게임 장르가 불명확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전략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고, 특히 영토 시뮬레이션 전략게임을 다양하게 많이 해왔습니다.

처음 면접을 볼 때 자기소개를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안녕하십니까? 저는 XXX게임의 국왕을 역임하고 서버랭킹 1위를 찍었던 누구누구 입니다.” 라고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많은 면접관들이 웃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본인의 열정을 이런 식으로 표현했던 것이 결국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이 너무 좋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면서도 게임을 평생 하고 싶었습니다. 게임을 취미로 나두기에는 아쉬웠습니다. 제 능력을 잘 살려서, 창의적이면서도 분석적인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게임기획자라는 직업이야 말로, 제 능력을 잘 발휘 할 수 있는 직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게임 기획자를 준비하면서 느낀 가장 큰 교훈은 개발자의 시선으로 게임을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유저의 입장을 넘어, 개발자의 시선으로 게임을 보는 방법을 많이 배웠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저 또한 아직 신입으로써 아직도 많이 미흡하지만, 좀 더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현업자 분들과 대화를 나누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유저들이 창발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환경(시스템)을 조성하는 것을 최고의 부분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런 제 철학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은석 디렉터님, 김태곤 PD님처럼 훌륭한 기획자 분들의 글을 많이 읽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쌓기 위해서 노력 중입니다. .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전략 장르에서 명성 높은 기획자가 되고 싶습니다. 언젠가는 PD가 되어, 역사에 길이 남을 국산 전략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시간의 요소를 치밀하게 설계할 수 있을지 더욱 고민하는 전략러가 되고 싶습니다.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YK아이디어스쿨은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교육생들끼리 토론하는 수업입니다. 물론 정해진 수업 시간이 있지만, 수업이 끝나면 학원 동료들끼리 토론하며 자신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인이 성실하고 열정이 있다면 훨씬 빠른 속도로 커리큘럼을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 본인만 열심히 하면 단기간에도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현업과 최대한 비슷한 방식으로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는 원장 선생님의 방침 때문인 것 같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과 나누었던 토론들을 꼽고 싶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게임기획자의 제 1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욱 기획 공부는 혼자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YK아이디어스쿨은 활발한 커뮤니티가 조성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기획자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YK아이디어스쿨에서 학생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 게임을 분석한 포트폴리오 덕분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면접관들께서 가장 눈여겨 보는 경험입니다. 1인 게임 개발이 아니고 서야, 게임은 혼자서 만드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타인과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겪는 경험들은 면접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게임 기획 공부를 가르치는 곳은 많습니다. 하지만 기획자들 간 대화하는 방법,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성찰을 하는 곳, 미래의 동료를 사귈 수 있는 곳은 여기 뿐 이란 생각이 듭니다. 원장 선생님을 뵙고, YK아이디어스쿨을 선택한 결정은 제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김인권 원장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YK에서는 철저하게 학생의 인터뷰와 게임 플레이 분석, 맞춤 컨설팅으로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면접 끝까지 최선을 다한 추시윤 학생의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