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YK게임기획입니다 - #60 김정진(스마일게이트-게임기획)

스타(star) 2018. 4. 20. 18:59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서류나 면접에서 계속 미끄러져서 조바심 내던게 얼마 전인 것 같은데 취업이라니 아직 떨떠름해요. 내가 정말 잘 해와서 여기까지 온 건가 싶기도 하구요. 기쁨과 걱정이 뒤섞여있네요 ㅎㅎ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게임을 하는 유저였던 제가 게임 내의 보이지 않는 규칙과 시스템에 관심이 생기면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게임 회사에 들어가기 위한 방법을 찾았고 그 중 기획자라는 타이틀에 욕심이 생겨 YK아이디어스쿨을 방문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A. 가장 좋아하는 게임(장르) 찾기

B. 재미와 고민이 담긴 포트폴리오

C. 면접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게임 장르에 대한 이해도 표현


가장 먼저 내가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게임에 관한 관심도를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서류지원에서 눈에 띌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성공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게임하면서 경험했던 내용들을 기획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쉽진 않았지만 ‘저는 이 장르의 게임을 많이 했고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라는 느낌을 잘 전달해 성공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공채 최종면접에서의 낙방이 아닐까요. 첫 공채에 바로 붙는 것이 쉽지 않은게 맞지만 아쉬움이 컷고 그 다음은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라는 생각뿐이었어요. 그땐 지겨울 정도로 고민스러웠지만 그 덕분에 지금 잘됐다고 생각해요.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위의 성공한 이유에서 나열했던 것처럼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 찾아보세요.

크게보면 MMORPG, FPS, 퍼즐류의 게임일 수 있고 작게 보면 어떠한 특정 게임일 수 있겠죠. 어떤 것이든 찾았다면 그 재미와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세요.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여태까지 내가 즐겼던 재미를 공유하려면 기획자가 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유저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받아 게임의 재미를 이어가게 할 수 있는 기획이라는 업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나는 이 게임, 이런 게임이 재미있다’ 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팅!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배워갈수록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많아졌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기획 의도라고 느껴졌습니다. 의도가 명확하면 기획이 더 잘 표현되고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시스템 기획자로 시작하게 되었는데 최종목표는 내 기획으로 누구나 재미있어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게임이라는 이미지와 맞게 자유롭고 시끌시끌한 분위기에서 공부했습니다.

학원에 간다는 느낌보다 놀면서 공부한다는 생각에 학원에 가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게임 기획은 게임의 모든 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기획자는 이 만드는 일을 생각하고 문서로 표현하는데 그 과정을 YK아이디어스쿨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기획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YK 선생님, 친구들 모두 성격이 다르고 튀는 친구들도 많았는데 그 안에서 생활하는 것 자체가 특별했고 모두 기억에 남네요.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YK아이디어스쿨에 문의하세요~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