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개발자/[컬럼] 우리는 게임개발자입니다

게임 기획자는 무슨 일을 하나요? - 게임기획자에 대한 소개

게임기획자

게임 기획자는 게임 회사의 기획팀에 속해서 일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보통 개발의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설계자의 역할이고, 프로그래밍으로 처리가 되면 데이터를 작성 하는 데이터 작성자의 역할을 주로 담당합니다. 회사에서는 PD, 또는 기획팀의 리더가 짜둔 구상(방향성, 디렉션)을 구체화 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기획자는 게임 개발자 중에 하나로 주로 게임에 대한 기획을 담당합니다. 

- 게임 기획자는 다른 개발자들(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게임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 게임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기획과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 회사와 팀, 기획자에게 요구하는 능력에 따라 하는 일이나 업무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건축에 비유하자면

게임 프로젝트를 새로운 건축으로 생각해 봅시다. 프로그래머는 공사에 대한 규정과 설명서에 따라 각종 시설과 구조물을 현실적으로 계획하고 실제 건설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아트 디자이너는 건축물의 컨셉에 의해 미적 통일성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그럼 우리의 게임 기획자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기획자는 여러 형태로 일을 하긴 하지만, 제일 큰 일 중에 하나는 바로 어느 지역에 얼마만한 규모의 건물을 어떠한 컨셉으로 만들지를 결정하고 해당 컨셉에 맞는 구체적인 필요사항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게임이 만들어 지기 전에 이렇게 만들면 성공한다는 것을 주위의 임원진과 개발자들에게 이해시켜야 하며, 기획자의 선택들은 필수적으로 게임의 흥행과 관련이 있게 됩니다.




어떤 일을 하나요?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을 하ㅔ 되고, 그래픽 디자이너는 크게 3D와 2D로 나뉘어 모델러는 모델링을 하고, 일러스트는 원화를 그리는 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외의 작업들은 기획자들이 담당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문화된 기획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게임기획자도 점점 세부적으로 자신들의 영역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크게 나누자면 게임 기획자는 시스템기획자와 콘텐츠 기획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만, 많은 회사들이 업무의 분류에 따라 전투 기획자, 캐릭터 기획자, 레벨기획자 등등으로 세부적으로 나누기도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기획자

게임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획자입니다. 게임이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를 규칙을 설계하는 일을 합니다. 만약 강화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면, 강화 성공확률은 어떻게 될지, 강화를 할 때 필요한 재료와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 강화가 이루어진 뒤에는 어떤 상승 효과를 갖게 되는지를 정하게 됩니다.

게임 엔진이 발달하게 되면서 시스템 기획자들도 개발의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가지게 되고 프로그래머의 의존도도 낮은 일부 기획자들의 경우에는 스스로 모바일 게임을 만들정도가 가능합니다. 1인 혹은 소수의 개발을 하는 사람들도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시스템 기획자가 부족하고, 신규 시스템 기획자들은 더더욱 모자른 상황입니다. 프로그래밍, 배경, 3D에 대한 모든 지식에 일정 수준 이상 갖추기가 힘들고 해당 직무능력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시스템 기획자로 남아있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스템기획을 전수 해주는 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보통 구현의 이해도 때문에 그 폭넓은 개발의 노하우를 전수해주기도 쉽지 않습니다. 콘텐츠만 설계하는 기획자는 혼자서 게임을 만들기 어렵지만, 시스템 기획자는 시스템을 구축하로 혼자 콘텐츠와 시나리오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기획자

시스템기획에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규정되면 그것을 기반으로 살을 붙이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서 몬스터를 구성하는 몬스터 시스템을 구축해본다고 해봅시다. 몬스터의 종류, 몬스터의 이름, 몬스터의 공격력, 몬스터의 등급 등을 설계하고 그것이 작동되는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이 시스템 기획 기획자가 하는 일입니다. 콘텐츠 기획자는 해당하는 시스템에 맞추어 해골, 슬라임, 오크, 골렘과 같은 유저가 게임을 통해 직접 만나게 될 몬스터들에 대한 설정과 데이터를 만드는 일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 기획자는 세세하게 들어가자면 종류도 다양한 편이고 심지어는 회사마다 업무의 분류도 명확하지 않지만, 크게는 컨셉 기획, 보상 디자인, 시나리오, 퀘스트, 레벨디자인, 밸런스, 캐릭터 등을 시스템을 제외한 즐길거리를 만드는 모든 일을 묶어서 컨텐츠 기획으로 칭합니다. 물론 세분화된 팀이나 직종의 비중이 높은 경우에는 별도의 팀으로 조직하게 됩니다.

콘텐츠는 게이머들이 읽거나 보거나, 획득하거나 함으로써 소모가 일어나므로 콘텐츠 기획자들이 만든 콘텐츠들은 필연적으로 콘텐츠 소모 속도를 신경쓰게 됩니다. 때문에 콘텐츠 기획자들은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에 대한 품질 뿐만 아니라, 소모되는 시간까지 고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대부분의 게임 기획자들이 콘텐츠 기획자이며 진입장벽은 다소 낮은 편이지만, 본인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기획자는 드문 편입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