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연구소/킹 메이커

"나는 다른사람에게 어떤 모습일까?" - 이미지 향상 가이드 라인 9가지와 향상 로드맵

스타(star) 2013. 8. 14. 02:40

- 이미지란?

이미지image의 어원은 라틴어의 imago라고 합니다. 또한 동사형인 imitari는 모방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의 image는 형태, 모양, 느낌, 영상, 관념을 말하고 imago는 정신분석학적인 용어로 면모나 영상등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곤 한다. 

이미지란 마음속에 떠오르는 사물에 대한 감각적인 영상이나 심상, 인상 또는 표상을 말합니다. 이미지라는 것은 사람이 말하는 언어 이상으로 범위가 넓고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이고 신체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제가 이야기 하려는 이미지는 주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대한 것들입니다. 사람이 갖고 있는 이미지는 개인차도 크고, 상황에 따라서도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 것들이죠. 


- 이미지의 분류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가에 대한 이슈는 사람들의 큰 관심거리중에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알아내고, 그 것을 향상시키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죠. 지위가 높고, 유명한 것 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도 자기가 어떤 이미지를 가지게 될지에 대해서는 무수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연구 끝에 저는 이미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도출하게 됩니다.


나의 이미지 = 내적(본질) + 외적(현상) + 상대방인식(알파)


위의 공식에 따르면, 이미지는 내적, 그리고 외적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순서를 조금 바꾸어서 먼저 외적인 것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해야 할 것 같네요. 왜냐하면, 우리가 쉽게 느끼는 외적 이미지란 바로 외모와 표정등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어피어런스appearance라고 합니다. 이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형상화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내적 이미지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심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을 의미합니다. 조금 어렵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물체, 문제, 일의 상태, 배열 등에 관한 지식이 마음에 저장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미지라는 것은 내적에서 외부로 관통하면서 비로소 우리가 느낄 수 있는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마음에 저장된 내적인 표상들이 외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상대방인식이라는 것은 상대가 나에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들을 말합니다. 호감, 대인관계, 사회적인 성공에 따른 인식이 추가적으로 가미되어 나의 이미지라는 것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이미지의 창출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이미지라는 것은 필요한 순간 조화시켜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들이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에 저장되어 잠재되어 있는 여러가지 자질들을 조합하여 외적으로 투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을 훌륭하게 연출 하는 것이야 말로 현실적인 삶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는 것이죠. 

"사람이란 단수가 아니라 복수다"

나라는 사람은 하나지만, 나에 대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수 없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나를 바라보는 이미지, 친구들이 나를 바라보는 이미지, 여자친구가 나를 바라보는 이미지 등등 이미지는 내가 만나는 사람 만큼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별, 직업, 역할 등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이미지를 가지게 되고 그 때마다 필요한 자질들이 조합되어 외적인 이미지로 발현 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무엇을 보여줄까?에 대한 것보다도 어떻게 보여줄까에 대해 더 생각해봐야하는 문제입니다. 어떻게 보이느냐에 따라서 주체인 나의 이미지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만나야만 알 수 있었던 사람에 대한 이미지가 정보통신의 발달과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면서 더욱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고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래서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이 짧은 시간 다수의 사람들에게 매력을 어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이미지 향상 가이드라인

소중하고, 매력적이고, 건전한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몇 가지 노력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선은 강력한 내면inner를 다짐으로써, 자기에게 부족한 감정적, 지적, 사회적 이미지를 치료하고 개선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아래에 적힌 리스트를 읽고 마인드셋mind set을 마치고 구체적인 노력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결과들이 외적 이미지로 발현시킬 수 있게 됩니다.



1. 자신감을 가진다. 

자신의 약점 보다도 장점을 바라보는 것에 더 익숙해져야 합니다. 자기비판을 통해 자기 자신에 갇히기 보다는 성공과 행복을 스스로에게 확신시키고 납득시키는 것에 주력하십시오.


2.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나보나 잘난 사람과 못난 사람 모두 존재합니다. 또한, 내가 바라보는 상대의 행복한 모습 역시 나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일 뿐이라는 것을 인지해야합니다. 수 많은 연예인 잉꼬부부들이 이혼을 하고 파경을 맞이하는 모습을 보십시오. 남과 비교하는 것 보다는 자기 자신을 극복하는 것에 더 신경을 쓰도록 하십시오.


3. 모든일에 머리를 써서 생각한다.

작은 일이라도, 당장 귀찮은 일일지라도 조금 더 생각해보고 판단하는 것에 익숙해 지도록 합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디테일한 부분을 놓치지 않습니다. 


4. 완벽주의자가 되지 않는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실수에 집착하기보다 자신이 과연 최선을 다했는가에 대해서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5. 행복해지겠다고 결심한다.

사람은 자신이 생각한 만큼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행복해 지겠다는 자기 자신의 생각과 태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6. 지나친 죄의식을 피한다.

정서적 노예 단계를 탈출하도록 합시다. 다른 사람의 기분과 감정상태가 자신의 책임이라고 느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매일 새로운 하루를 생각한다.

어린이들은 자고 일어나면 모든 것이 새로운 하루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힘든 것은 오늘 힘든 것이고, 내일은 또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고 아직 미래는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8.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과 친해진다.

가까이 지내는 사람의 기분과 행동은 우리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끼칩니다. 패기롭고, 하는 대로 된다고 여기는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도록 하십시오.


9. 불행 또는 허무감을 버린다.

내가 불행하다든지, 삶이 허무하다든지에 대한 감정적인 상태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 나의 이미지 향상 로드맵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것에 있어서 사람들은 부족한 것은 메우기 위해, 충분한 것들은 더욱 단단하게 다지기 위해서 자신을 계발하게 됩니다. 그 동안, 이미지의 연출과 개선법은 연예인들이나 정치인들의 전유물로 생각되었죠. 



하지만 이제는 일반인이라고 할지라도 과거보다도 훨씬 많은 대인관계의 범위와 크기가 늘어났고, 고도의 서비스산업과 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게 되면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부각 시키려면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따라 부합하는 연출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전반적인 로드맵을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법들을 계획하고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자기 계발 진행 순서

나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전공과 장점을 발휘하도록 한다.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한다.

기대 목표 수준을 정한다.

인생설계도를 그려본다.

계획을 세웠으면 실천한다.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간다.

자신을 되돌아 보는 일기를 쓴다.

실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스스로 의식하여 다시 추진한다.


2. 주의사항

환경변화에 대해 정보를 수집한다.

과거의 경험과 능력을 분석한다.

나의 인간관계를 의식한다.

자화상을 그려본다.

직업의식과 책임감을 의식한다.


3. 자신의 계발

문제의식을 갖는다

자진해서 실행한다.

쉬운 것 부터 착수한다

시간을 활용한다.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자기의 의지로 자신을 지킨다.

예외 사항은 만들지 않는다


4. 신체 관리

운동을 통해 동료나 친구와 함께 문제를 의논한다.

휴식을 반드시 취한다

변화 시킬 수 없는 일에 대해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

한꺼번에 여러가지를 수행하지 않는다.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한다.

저염분 식사를 한다.

지방의 섭취를 줄인다.

건강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다


사실, 열거되어 있는 방법이 우리가 흔히 들어본 자기계발에 대한 노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꼼수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실행력이 필요한 것이지, 우리가 모르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 필요한 것들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어떤 계기event가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다음 컬럼에는 이러한 event를 자기가 강제적으로 연출하고 그에 맞춰 스스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장기적으로는 셀프 임파워먼트)에 대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평상시에 수행 할 수 없었던 놀라운 결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