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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KGDC2003 온라인 게임의 경제 시스템에 대하여 - NC소프트 김주관 수석

스타(star) 2013. 10. 18. 14:42

온라인 게임 경제 시스템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설명한 문서입니다.

지금은 없어진 KGDC 2003년 강연에서 설명해 주신 강연 자료입니다.


온라인게임에서 경제의 중요성이야 말할 것도 없고, 대신 이 문서에서는 특징을 몇 가지 요약해 놨습니다.

1. 재미의 추구

2. 이중 경제구조

3. 캐릭터와 게이머의 불일치

4. 기본 생계 수단 불필요


또한, 폐쇄형과 개방형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경제 모델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폐쇄형  경제 모델의 예시로 울티마 온라인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 문제점에 대한 항목이 볼만합니다.

1. 과잉 공급

2. NPC상인

3. 가치의 축적적

4. 사기기


대부분, 국산 온라인 게임이 추구하는 개방형 경제 모델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개방형 경제 시스템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만들었다기 보다는 고려하지 않고 만들었기 때문이 더 큰 이유가 아닐까 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게임에서의 경제라는 것도 재미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축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특성상 계획보다 대응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가장 좋은 것은 거시 경제의 지표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봅니다. 


현재 재화가 어디에 몰려있는지, 어디에서 유동성 흐름이 막혀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대응을 해나가면서 정책을 수정해 나가는 방향이 좋다고 봅니다. 


KGDC03_기획_온라인_게임의_경제_시스템_김주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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