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27 - 최민수(넷마블-레벨기획)

스타(star) 2016. 9. 11. 16:30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솔직하게 말로 형용하기 힘들 정도로 꿈만 같고 기쁩니다. 

제가 이전부터 굉장히 관심을 가지는 곳으로 배정이 된 점과 모든 결과가 너무나 맞아떨어진 것처럼 깔끔하고 만족스럽게 되어 어안이 벙벙합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훌륭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신경 쓰고 잘하는 분야의 문서파트로 구인 컨택이 있었기에 제게 기회가 주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는 선생님과 주변 기획지망분들의 서포트였습니다. 준비하면서 느꼈던 아쉬운 점을 세심하게 잡아주시고, 직관적으로 지적해주셨기에 더욱 좋은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기획자로서의 마인드입니다. YKIS를 다니며 선생님께서 항상 강조하셨던 기획자로서의 자세를 항상 염두에 두었기에 어떤 기획을 함에도 단단한 바탕을 가지고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 취업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저는 개인적으론 환경이 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금전적, 체력적 문제보다는 가족이나 주변의 취업에 대한 걱정이나 독촉이 현재의 배움에 확신이 흔들리거나 조급하게 만드는 경우가 이따금 있었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모든 것을 잘하는 것도 좋지만, 사람은 자신이 잘하는 것은 확실히 나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더욱더 사랑하고 인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배움에 대한 오기와 끈기는 잃지 마세요.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인디게임 팀의 기획 자리가 급하게 비면서 원래는 원화와 AD를 담당하던 제가 그 자리를 맡게 되면서 계기가 되었습니다.

원화는 제가 생각한 캐릭터를 만들어 넣는 개념이 아닌 누군가의 머릿속에 있는 캐릭터를 제가 구현하는 역할이었다면, 기획은 제가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간다는 점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기획을 맡으면서 제가 설계하는 시스템이나 팀과 함께 개발하는 과정들을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꼈고 이를 계기로 게임 기획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이런저런 정보를 찾던 중 YKIS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에 발을 담그게 되었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목표가 어떤 것인지, 이 게임에서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함께하는 과정이 스무스하고 즐거운 기획자가 되고 싶습니다.

게임이란 혼자 개발하는 과정도 재밌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론 팀 개발로써 나오는 매력이 더더욱 강하다고 봅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게임을 하는 것과 기획하는 것, 경험하시게 되면 굉장히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확실한 것은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항상 '이유'란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같이 개발하고 작업하는 사람들이 그 이유를 이해해야 자신이 기획하고자 하는 게임의 의도를 파악하고 함께 하거든요.

내 머릿속에 있는 것을 최대한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표현하고 이해시키는 일이 이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YK아이디어스쿨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인디 경험 이후로 기획을 좀 더 깊이 있게 배워보기 위해서 이곳 저곳을 방문하며 알아봤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가장 잘 맞을 것 같고, 제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짚어주는 곳이 YK아이디어스쿨이어서 바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저 자신이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끔 많은 방향을 서로 던져주고, 조언을 주는 활발한 분위기였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기획자의 마인드에 대해 굉장히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점, 심도 있는 기획 공부를 통하여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점.

무엇보다 제가 생각하고자 하는 것을 명쾌하게 기획서로 제시하고 표현할 수 있었던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마지막 레벨 포트폴리오를 급하게 만들면서 정말 체력적으로 힘들었었는데, 선생님 그리고 현직 기획자분들이 오셔서 많이 조언해주시고 응원해주신 그 날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포기하지 않도록 끝까지 옆에서 함께 해주신 점이 감동이었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YKIS는 제 막연하던 꿈을 확고하고 직관적으로 자리 잡아주었습니다. 

기획에 대한 막연한 꿈과 질문은 YK에서 답을 찾으세요.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