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청년희망재단]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30 - 정연규(아레스튜디오-게임기획)

스타(star) 2016. 12. 14. 23:41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떠신가요?

오랫동안 지고 있던 짐 하나를 내려 놓은 기분입니다. 아직 좀 떨리네요 ㅎㅎ;;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해야 하는 것을 끝까지 해내는 끈질김과, 자기가 하고 싶은 걸 꼭 하고 말겠다는 욕망.

그리고 문서가 일단락 된 후, 참고 기다리는 인내가 아닐까 합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문서가 다 마무리 된 후인 2016년 8월부터 10월까지였습니다. 

이때 문서는 마무리 되었는데, 서류에서 떨어지던가, 서류가 통과되어도 면접에서 떨어지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때 선생님께서 포기하지 말고 문서 재검토를 해 보라는 말씀을 해 주셨고, 제작한 문서의 요약본을 만들면서 다시 차분하게 포트폴리오를 정리했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에 성공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무엇보다 포기하지 않는 것.

지금 직면한 모든 것을 즐기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 외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게임을 랭킹 10위권까지 꾸준히 플레이하고 분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소설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조아라/문피아 등지에 소설을 써 올렸고, 사람들의 반응이 나름 좋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더 인터랙티브한 것을 만들고 싶어졌고, 이를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게임의 기획 분야라 생각했습니다. 이때의 생각이 지금까지 계속 이어진 것 같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재미있느냐일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했을 때 재미있느냐를 항상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스템과 설정의 융합을 통해 유저가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테이블 및 엑셀, vba를 더 공부하여 시스템 기획을 맡고 싶습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자신감을 잃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합시다. 화이팅!




강의 후기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2기를 공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2015년 4월에 기획에 대한 학습을 겸해 국비지원으로 A아카데미에서 자바를 학습했는데, 이때 학습 이후 제가 게임 기획을 그동안 주먹구구 식으로 해 왔다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이때 교육과정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어서, 정말 제대로 게임 기획을 학습해 보고자 했고, 다른 B아카데미와 C학원 등을 보던 중 선생님 제자들의 포트폴리오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에게 지도를 받으면 나도 이런 것을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하여 다니게 되었습니다.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열기가 타오릅니다. 

실무경험이 녹아 있는 수업이라 그런지, 자기 작품에 열중하고 남의 피드백에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수정점은 없는지, 미진한 점이 어디 있는지를 찾는 것은 수업에 열중하게 만듭니다. 피드백 중에는 선생님의 피드백 이후, 일반 다른 학생들의 의견도 있기 때문에, 더욱 작업에 열기를 띠는 것 같습니다.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강사님 뿐만 아니라 여러 멘토분들이 계신데, 이 분들의 스타일이 너무 달라 한 분을 만족시켜도 다른 분이 '이건 아니다.'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멘토분들의 스타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선생님과 같이 수업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실무에선 무슨 일을 하는가. 근무중인 회사에서는 어떻게 작업을 하는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무슨 일을 하게 되리라는 것을 대강이나마 알 수 있었고, 선배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은데, 게임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른다면, 김인권 선생님을 만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게임기획에 대해 실무레벨로 배우고, 여러분만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실 수 있을거에요.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

https://www.yhf.kr/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