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아이스큐브랩 뉴스

게임 기획자 강좌 방향과 초점에 대해 안내

스타(star) 2014. 6. 29. 05:29

안녕하세요. 스타입니다. 

제가 게임 기획 강좌를 시작합니다. 


평소에 교육에 관심이 많았고, 좋은 인재를 만드는 모습 또한 행복한 일이고 보람찬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동안 게임 기획자로 일해오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나 스스로도 정리가 필요했습니다.

이왕 정리 하는 김에, 더 많은 학생들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러한 강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게임 산업의 규모는 세계 최고입니다. 앞으로 더 많고, 다양한 유형의 게임 기획자들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강좌는 게임 지망생에서 신입들을 위한 것들입니다.


강좌 리스트

1. 기획기초 강의

1)  기획기초의 정의

 게임기획을 하기 앞서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2)  기획기초 강의 목표

 학생들이 본격적인 게임기획 및 개발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

3) 강의 내용

  • 게임이란 무엇인가
  • 재미의 종류와 그에 따른 정의
  • 게임기획이란 무엇인가
  • 기획자가 가져야할 조건
  • 게임장르 강의
  • 분야별 개발자의 역활 강의
  • 개발프로세스 강의


2. 기획서 작성법 강의

1) 강의 목표

  학생들이 기획서를 쓸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형식과 순서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해

2)  강의내용

  • 시스템, 컨텐츠 기획서 작성법. 
  • 두종류의 기획서별로 차이점과 작성법


3. 게임제안서 실무제작

1) 강의 목표

학생들이 제안서를 쓸 때 게임에 대한 재미의 설득과 게임설명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입사를 위한 포트폴리오 작업시 사용할 게임의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포폴용으로 제작) 

2) 강의 내용

 실제 포폴로 사용되고 기획서를 쓰게될 게임을 선정하여 제안서로 쓰기(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두개의 제안서를 작성해야 함) 


4. 기획 벨런스 테이블 작성법

1) 강의 목표

 학생들이 엑셀 등을 이용해 게임의 수치적 부분을 계산, 정리하고 

  •  표현하는 법을 이해시키기 위해
  •  게임 벨런스 기획에 대한 학습을 위해

2) 강의 내용

엑셀(vba이면 더 좋음) 을 이용하여 레벨별 캐릭터 스테이터스 테이블을 만들거나 전투파이프라인에 따른 전투종료까지의 데미지 시뮬레이션 테이블을 작성 


5. 스킬기획 강의

1) 강의목표

 게임내 사용되는 스킬을 제작하기 위한 스킬 시스템기획 및 캐릭터별 스킬기획(컨텐츠) 를 익히기 위해

2) 강의내용

 사전에 작성한 게임제안서에 나오는 게임들의 스킬시스템 기획 및 스킬기획을 작성(포폴용으로 제작)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