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연구소/제품리뷰

[IT] 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 "시놀로지 NAS 716+II 개봉&설치기" - 20161104

스타(star) 2017. 5. 12. 17:59

"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 줄여서 NAS"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쉽게 말하면 LAN으로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입니다. 디바이스는 점점 휴대성을 강조하면서 용량이 줄어들고 있고, 정작 저장할 데이터는 많아지면서 데이터를 어떻게 보관하느냐도 고민인 시절이다. 한때는 N드라이브와 개발용으로는 네이버 개발자 SVN을 사용하긴 했지만, 용량의 한계, 그리고 개발자센터의 개편으로 인해 더 이상 버틸수가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다.


NAS의 특징과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데이터 공유가 쉽다.

2. 저장장치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3. 다재다능한 용도

4. 저렴한 유지비

5. 보안



"시놀로지 제품으로 선택하다"

고민 끝에 개인용 저장장치인 NAS를 하나 구매하기로 했다. 시놀로지는 대만 회사로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제일 높은 편이다. 일단 인텔 CPU를 쓰고 있고, 4기가 램 등으로 무장된 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이다. 시놀로지 제품은 조금 비싸긴 하지만 탁월한 안정성과 성능이 우수하다고 정평이 나 있다.

우선 지원하는 DSM(Disk Station Manager)의 기능이 워낙 강력하고 다양하다. 웹서버 구축부터 개발용 서버 구축은 물론 각종 Photo 디스크와 영상 클라우드 서버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물론 가격은 정말 큰 단점 중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주변의 상황을 들어보면 저가형 NAS로 선택한 사람들이 돌고 돌아서 결국 시놀로지 제품으로 정착하는 것을 숱하게 봐온 터라 아예 시놀로지로 시작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제품과 하드디크스가 각각 배송된다"

716+II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2베이 시스템에 확장 연결을 염두해 둔 제품입니다. 성장하는 중소기업이나 사용량이 큰 개인이 쓰기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제품과 3TB 하드 디스크 2개를 주문 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나스 전용 하드로 구매하였다. 어떤 하드를 써도 크게 상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전력과 안정성 때문에 고려하게 된다. 앞으로 수 많은 데이터가 이 안에 들어갈 예정인데 혹시라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3TB 하드 2개를 구매했는데 그 이유로는 아무래도 중요 데이터가 많이 백업 될 예정인데 복구까지 신경을 써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 한개는 복구용으로 미러 세팅해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정작 제품이 먼저 배송 되고 하드디스크는 이틀이나 늦게 왔습니다. 전화로 문의해보니 제품을 배송하는 배송처와 하드디스크를 배송하는 배송처가 서로 달랐습니다. 



"공식 판매사에서 구매하도록 하자"

참고로 시놀로지 공식 판매사인 피씨디렉트에서 구매를 하면 공식 데이터복구 업체인 명정보기술로부터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한 NAS 설치하기

조립은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사실 조립이라고 할 것도 없이 하드 디스크 2개만 제품 내에 연결하면 끝입니다. 간단한 프라모델 조립하는 정도 수준으로 끝이 납니다. 다만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조금 조심히 다뤄줘야 하겠습니다.

 

​​​

"간단히 베이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조립해보면서 너무 쉽게 오픈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시놀로지 제품의 장점은 별도의 공구나 키트 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서 제품을 연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역시 시놀로지 잘했다"

우선 세팅을 마치고 바로 네이버에 있던 사진들을 전부 옮겨왔다. 약 150기가 가까운 사진들을 정리하고 옮겨두니 안정감이 들었다. 또한, 지원하는 DS Photo 같은 경우에는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바로바로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데이터 정리를 매우 손쉽게 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SVN 서버를 구축해봤는데 거의 원터치로 구축에 성공하였다. 그 동안 진작 사서 빨리 기능과 혜택을 누릴걸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각종 프로젝트 툴들은 최상의 개인&기업 프로젝트를 지원해 줄 수 있었다.


시놀로지 홈페이지

https://www.synology.com/k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