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카페&가게/이야기가 있는 식당

[석계맛집] "8년 째 해장을 책임진다." - 백암토종순대 20130729

스타(star) 2013. 7. 30. 05:27

안녕하세요. 스타입니다. 

 

우리동네 맛집

요새 식당과 까페들을 취재하고 리뷰를 열심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가게들을 다니다 보니 갑자기 머리 한 구석에 들었던 생각이 있습니다. 

유명하다고 소문난 맛집을 찾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우리 동네에서 내가 즐겼던 단골 가게부터 먼저 소개해 드리는 것이 어떨까 하는 것입니다. 

제가 다닌 가게들이 맛이나 서비스에서도 어디에서도 뒤쳐지지 않는 곳이고, 교통편이나 홍보만 제대로 된다면, 더 많은 손님들이 찾아 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취재한 곳은 제가 8년 간 다닌 석계역 백암토종순대전문점입니다. 예전부터 술 마신 다음날이나, 오랜만에 친구들과 만난 날이면 어김없이 여기에 찾아와서 식사를 하고 했습니다.

 

외관

오늘은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서 같이 일하는 친구와 들렀습니다. 저녁 8시가 넘은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안에 사람이 꽤 많이 있습니다.

 

백암토종순대의 입구는 2곳이 있습니다. 모두 가게와 통하는 구조이니 아무데나 들어가셔도 무방합니다. 

차량을 가져오신 분은 1~2대 정도는 주차 가능합니다. 

 

 

 

 

인테리어

이렇게 2개의 출입구로 각기 다른 방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조금 특이한 구조입니다. 

아마 처음에는 작게 시작했다가 나중에 가게가 좀 커서 옆에 가게도 인수한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몇 년 전에는 한 쪽만 이용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오신 손님들은 주로 순대국이나 순대모듬 같은 걸 드시고, 소주도 한 두병씩 하고 가시는 분이 많습니다. 

차 가져오신분은 음주는 절대 하지 마세요. 이 근처에는 음주단속 종종 합니다.


 

 


 

가격표

가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팅과 양념

새우젓과 청량고추를 내어주십니다. 순대국에 알맞게 간을 하시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매운 것을 좋아해서 청량 고추를 많이 넣어서 먹는 편입니다.

순대국의 맛은 역시 김치 깍두기죠. 죄송합니다. 맛있게 먹긴했는데, 원산지 못 물어보고 왔네요. 다음에 들리면 업데이트 해서 내용 추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확인결과 국내산으로 안심하고 드세요.)

 

 

 

 

 

순대모듬

순대 모듬입니다. 술안주로도 아주 좋습니다. 성인 남성 두분이서 순대국 2개, 순대 모듬 한접시면 매우 배부르게 드실 것 같습니다.

 

 

 

가게에서 내어주신 특별한 소스입니다. 

다데기에 간장을 섞어서 만든 소스인데요. 직접 먹어보니 이거 매우 달콤하면서 매운 것이 중독성 있네요. 

순대나 오소리 감투 여기에 꼭 찍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순대국

백암 토종 순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제가 순대국 참 좋아하는데, 백암토종순대 처럼 담백하고 쫄깃한 순대를 서울에서 즐기려면 흔치 않죠. 

자 이제 순대국 한그릇 나왔습니다. 펄펄 끓고 있는데 호호 불어가면서 식혀서 드시길 바래요.

 

 

 

 


 

맛있는 순대국에 소주 한잔. 생각나는 저녁이네요.

잘 먹겠습니다!

당분간 석계역, 중랑시장 등등 특집으로 강북에서 제가 다니는 지역 맛집들 발굴해서 꾸준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석계역 5번 출구 쪽으로 괜찮은 맛집들이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한번쯤 집에 가시는 길에 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백암순대의 유래

저는 가까운 동네에 있어서 잘 몰랐는데, 오늘 포스팅 하려고 취재해 보니 막상 백암 순대를 접하기가 참 쉽지 않았네요. 많이 알려진 곳도 없고요. 백암순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네이버에 검색해 봤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categoryId=2520&docId=1626440&cid=2510

조선시대 이래 죽성(현재의 안성군 죽산면 소재) 지역을 중심으로 만들어 먹던 전통음식으로 죽성이 퇴조하면서 인근 고을인 백암면 백암 5일장을 통해 그 전통을 유지ㆍ보존해 왔다. 순대는 예부터 어느 지방에서나 해먹었던 것이지만 개성식 순대가 그 중에서 가장 특이한 맛을 지녔고 그 순대 맛이 백암 지역에 정착하여 ‘백암순대’로 자리를 굳히면서 유명하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백암순대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2010.7.5, 농촌진흥청)


 

위치

찾아오는 길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1호선, 6호선 환승역인 석계역으로 오셔서 5번 출구로 나오시면 됩니다.

그 뒤에, 석관 지구대 방향으로 있는 길을 따라 쭈욱 내려오시면 됩니다.

지하철에서 걸어오시는 분은 아래의 경로를 잘 따라서 오도록 하세요. 

- 버스를 이용할 경우

버스로도 이동 가능합니다. 

145번, 1218번 버스를 타고 오시면, 장위사거리에서 내리게 되는데요. 

내리신 후 석관 고등학교 방향으로 조금만 걸어 오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자차로 오시는 경우

서울 성북구 석관동 124-34

네비게이션에 주소를 찍고 들리시면 되겠습니다. 

[백암토종순대]로부터 [무료 식사]만 제공받아 직접 체험하고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