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독후감

소셜웹 혁명 - 소셜 웹에 대한 이야기. 전문 공개 및 전자책 다운로드.

스타(star) 2013. 8. 22. 17:09




김재연씨가 쓴 소셜웹 혁명은 2011년 발간 되었고, 최근 인터넷에 그 전문을 공개했습니다. 

김재연씨 개인적으로는 두 번째 집필한 도서라고 하는데 이러게 인터넷에 공개하는 이유는 더 많은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정작 소셜 웹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인터넷에서 외면 받는 다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한 일이 아닌가 싶네요.


아래 슬라이드로 바로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책 읽으신 분은 감상문을 트랙백으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상평

일단, 이 책이 공개된 이유부터 잠깐 언급을 해야겠다. 저자로써 2000부 인쇄에 1000부 판매라는 실적은 참 안타까운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가 워낙 컨텐츠 소비에 인색한데 도서 판매는 더더욱 우울할 따름. 그래도 다행인 점은 공개함으로써, 지식의 전파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저자는 꾸준히 IT와 기술에 집착하는 행태를 경계한다. 오히려 사람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한결같은 목소리를 내뱉고 있다. 디지털의 미래는 기술의 축적이 아닌 문화와 아날로그에 있다고 말한다.

블로그의 글을 모은 것인지 몰라도 글은 대부분 간결했지만 분량은 적었다. 다양한 인터넷 자료와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는데 다소 논리적인 비약도 느껴지곤 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진단은 나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