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제작한다"
우리는 농사를 지어보지는 않았지만, 농사를 짓는 대략적인 방법은 다들 알고 있다.
예를 들자면,
- 밭을 간다.
- 씨를 뿌린다.
- 물을 준다.
- 성장한다.
- 수확한다.
이런 흐름은 우리가 무슨 일을 해야 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 역시 게임이 어떻게 제작되는지 흐름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야 무슨 일을 해야 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게임은 여러 직군이 함께 제작에 참여하기 때문에 각 직군이 어떤 역할과 업무를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기획자
게임을 설계하고, 게임의 컨셉과 내용 등을 구성한다.
- 전반적으로 해야 할 일을 만들어 낸다.
-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한다.
- 게임에 들어가는 다양한 수치적 데이터를 작업해서 게임의 재미요소를 찾아낸다.
디자이너
게임에 들어가는 다양한 그래픽 리소스를 작업한다.
- 다양한 사물을 그림으로 그린다.
- 모델링으로 제작한다.
- 유저들이 게임 할 때 보이는 리소스를 제작한다.
프로그래머
실제로 구동되는 게임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다.
- PC나 모바일 기기와 같은 디바이스에서 유저들이 게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다.
게임의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다양하다 보니 서로 사용하는 각자의 분야에서의 지식과 툴이 상이하게 다르다.
그래서, 서로 다른 분야로 전직한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도전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서로의 분야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로 작업을 하다 보니 자신이 만들던 요소가 잘 만들어 지는지 매번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매번 프로그래머에게 부탁해서 작업을 확인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한 일이고,
기획자나 디자이너들이 매번 요청하는 것도 미안하고, 프로그래머 또한 보여주기 위한 작업을 하다 보니 서로 피곤한 일이 되곤 한다.
게임 제작 과정(프로세스)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도표화 해본 그림은 아래와 같다. 수 많은 게임 조직들이 다양한 개발 방법을 시도하고 있으므로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고, 일반적인 흐름이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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