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연구소/IT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AWS] Route 53 서비스를 이용하여 도메인 네임서버 세팅 하는 방법 - 네임서버 세팅하기

스타(star) 2015. 8. 21. 04:53

Route 53

Route 53은 AWS에서 제공하는 DNS서비스입니다. 앞서 도메인을 구입하셨다면 AWS의 서비스에서 Route 53 서비스를 이용하여 EC2에서 생성한 인스턴스와 연결을 하거나, 가지고 있는 다른 도메인을 포워딩하거나 하는 것들이 가능합니다. 


AWS 매니저 콘솔로 먼저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킹에 위치한 Route 53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호스트 추가하기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먼저 추가하는 일입니다. Route 53 Hosted Zone에 들어오면 아직 추가한 도메인이 없기 때문에 Create Hosted Zone을 하라고 나올 것입니다. 



도메인을 새로 추가하기 위해서 Create Hosted Zone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먼저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omain Name :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기입합니다.

Comment : 설명을 적습니다.

Type : Public Hosted Zone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성공적으로 추가가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두개의 레코드 셋이 이미 세팅되어 있을 것입니다. 

- SOA 레코드 : 해당 DNS 서버 자체의 설정 정보를 정의한다.

serial # - revision #로 Zone 파일이 업데이트 될때 마다 증가하는 버전

refresh - secondary server가 primary server로 부터 업데이트를 하는 주기

retry - primary server로 부터의 query가 실패하였을때, 다음 retry 까지 시간.

expire : secondary server에서 zone 파일을 유지 하는 시간

TTL : DNS 응답을 받아가는 서버가 해당 레코드 응답을 얼마나 유지해야 하는 TTL 시간

- NS 레코드 : DNS 서버가 참조하는 다른 DNS 서버. DNS 서버 자신에서 domain name에 대한 주소를 알아 내지 못할때, 이 NS 레코드에 정의된 서버로 가서 주소를 찾는다.

- CNAME 레코드: 도메인명을 다른 도메인과 맵핑할때 사용한다. (instance 주소를 붙일 때 사용한다)

- A 레코드 : 도메인을 ip 주소로 맵핑할 때 사용한다. 

- PTR 레코드 : ip를 도메인으로 맵핑한다. 포워드 기능을 만들 때 쓴다.


성공적으로 추가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Dashboard를 클릭해 보셔도 Hosted Zones가 추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당장은 이것만으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도메인을 구입한 곳에 가셔서 해당 호스트의 네임서버를 세팅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다이렉션 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세팅하기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네임서버를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받고 계신 사이트의 도메인 정보를 확인하시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저희가 바꾸려고 하는 네임서버 변경을 찾아보세요. 




저는 까페 24를 쓰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까페 24의 네임서버가 호스트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번에 등록한 AWS의 Route 53을 이용해서 방금 생성한 호스트를 네임서버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위에 보시면 Hosted Zone을 생성하면서 만들어진 2개의 레코드 중에 NS 레코드가 보일 것입니다. NS 레코드의 주소를 아래와 같이 찾아서 입력해 줍니다. 



IP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터미널에서 해당 주소로 ping 을 보내서 아이피 주소를 확인했습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24~48시간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네임 서버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아래의 사이트에 방문해서 주소를 입력해 보도록 하세요.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검색하세요.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NS 또는 SOA 등의 호스트에 우리가 입력한 값이 보일 것입니다. 





결제

안타깝게도 Route 53 서비스는 무료가 아닙니다. 사용하는 패킷이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서 일정 부분 과금이 일어납니다. 결제 페이지에 가셔서 결제 방법을 업데이트 해둥야 합니다. 




DNS에러

세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에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1. 내 컴퓨터의 캐쉬가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 이럴 떄는 도구 - 설정 - 인터넷 임시파일 삭제등을 해서 바뀐 웹 페이지를 불러올 수 있다.

2. 네임 서버가 잘못 세팅되어 있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다시 네임 서버를 제대로 세팅해본다.

3. 아직 24~48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 빨리 반영이 될 때도 있지만, 느리게 반영되면 최장 48시간까지 기다려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