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청년희망재단] 신입 게임기획자 취업인터뷰 #035 - 원종영(엔터메이트-게임기획)

스타(star) 2017. 2. 6. 04:11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 감사합니다. 일단 기분이 좋습니다. 조금 정신도 없고 실감이 안 나네요.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 첫 번째는 중간에 포기하지 않았던 겁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포트폴리오 제작에 대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취업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으로 포기하고 싶어 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이미 취업을 성공한 선배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견디어 왔습니다. 분명 중간에 포기하지 않았던 선배들은 다들 취업을 했으니깐요.

두 번째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제 장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했다는 겁니다. 포트폴리오는 가장 정확한 자기 소개서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단점은 숨기고, 장점은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업무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기획이라는 업무는 여러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각 분야에 기획은 서로 요구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가고 싶은 분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숫자에 약한데 준비는 시스템 기획자로 하고 있다면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장점과 업무에 성격을 잘 매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 막연한 불안감이었습니다. 물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과정도 어려웠지만, 그것 보다 더 어려웠던 것은 제 자신을 추스르는 작업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수업을 들으며, 성실하게 포트폴리오를 작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업을 완료해서 한 눈에 들어오도록 파일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게임 잡을 하루에 몇 번씩 들어가면서 채용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관심이 있는 회사가 있는 경우에는 직접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채용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그 이유는 게임 잡에 공지하지 않고 채용 공고를 올리는 회사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상시 채용일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빠르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상시 채용 같은 경우 채용이 완료되면 종료되기 때문에 빠르게 지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원하는 게임 회사를 저격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 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 졸업 후 1년 동안 통신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6개월차가 되던 날 업무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바쁘게 일을 끝내도 전혀 보람도 없었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꿈에서 점점 멀어져 가던 저는 아직 젊을 때 꿈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잘하고 평생 미쳐서 살았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진지하게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봐도 게임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게임 기획자가 되겠다고 다짐하고 입사 1년을 채우고 그만 두고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 저희는 포트폴리오로 취업을 준비하기 때문에 기획서 작성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서의 주 목적은 전달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이 기획서를 봤을 때 자신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은 기획자의 중요한 덕목입니다. 때문에 가장 좋은 기획서는 기획자의 생각이 100% 전달되는 기획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를 작업할 때 늘 타인의 입장에서 기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 열심히 배우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은퇴했을 때 제가 만든 게임을 하면서 노년을 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 살면서 느끼는 것이 하나 있는데 무엇을 시작할 때 망설여지면 포기하는 것 보다 실행하는 것이 후회가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도전하세요.




강의 후기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2기를 공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어 알아보던 중 보여줬던 커리큘럼과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인터뷰를 보고 이 곳에서 수업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 전반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이론 수업이 끝나면 포트폴리오 작업이 시작됩니다. 포트폴리오 작업이 시작되면 피드백 위주의 수업 방식으로 전환됩니다. 사실 이 때가 제일 힘들고 많이 배우게 되는 시기인 거 같습니다.


-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 기획자에 대해 하나도 알지 못했던 제가 게임 회사 기획자로 취업했습니다. 


- 선생님과 같이 수업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 밤새가면서 포트폴리오 작업을 하던 때가 기억납니다. 가끔 같이 남아서 공부하던 친구들과 맥주 한 잔 하던 편의점 앞 벤치도 생각납니다.


-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선생님이 하신 말씀 중에 가장 기억나는 말 한마디로 하겠습니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면 전부 취업했다.” 정말로 전부 취업했습니다. 



청년희망재단 모바일게임기획 2기

https://www.yhf.kr/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