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게임기획] 신입 게임기획자 교육 후기 #052 - 민창훈(네오플-레벨디자인)

스타(star) 2017. 11. 5. 18:32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좋은 회사에 입사하게 되어 기분이 좋고, 무엇보다도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뿌듯합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좋은 사람들이 주변에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과 친척들은 물론, 친구들이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게임기획자 양성과정도 마감 이틀 전에 접수했고, 입사하게 될 회사도 서류 제출 마감 하루 전에 접수했습니다.

 세 번째,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서류 제출은 하루 전에 했지만, 서류를 제출할 때 첨부하는 포트폴리오는 이미 한 달 전부터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무엇인지?

 포기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저도 그랬지만 취준생 분들도 수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패했다고 멈추는 게 아니라, 그 실패를 기반으로 다음 도약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스트레스 극복과 체력관리는?

 스트레스는 혼자 삭히기보다 사람들과 나눌 때 더 쉽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친구들을 많이 이용했습니다.

 교육 과정 중에는 운동을 하지 못했지만, 예전부터 꾸준히 운동을 해왔습니다. 덕분에 따로 체력 관리를 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게임 회사도 결국은 회사이고 사람들과 협업을 중시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자신과 사람들의 관계가 얼마나 원만하고 긍정적인지를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사업, 게임 개발 프로젝트 같은 실제적 사례도 좋지만, 슈퍼마켓 아주머니와의 커뮤니케이션, 중국집 배달원과의 농담 따먹기 등 인간의 기본적인 관계에 관한 사례도 매우 좋은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게임기획

-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은 카투사 복무 시절 미군들과 <콜 오브 듀티 : 모던 워페어 2>를 플레이하며 미군들과 친목을 쌓았을 때 처음 들었고, 본격적으로 게임 기획을 시작하게 된 시점은 게임 회사에 다니고 있는 사촌 누나와 이야기를 하고 난 후입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사람들이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공채 과제로 컨셉 기획서 작성을 받았는데요, 4개를 썼지만 각 문서는 A4 두 장을 넘지 않았습니다. 장황하고 길게 서술하는 것보다 간략하게 핵심 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전문적인 레벨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단기적 목표이고, 시스템 기획자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 게임기획을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지금까지 게임은 규제의 대상이자 탄압의 희생양이었지만, 앞으로는 게임과 게임 개발에 대한 인식과 처우가 나아질 것을 확신합니다. 특히 게임 기획은 게임 개발의 근본이 되는 바, 아낌없이 자신을 투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가능성을 믿는다면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도전하세요. 화이팅입니다!

 

강의 후기

- 선생님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3개월 간 교육 받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게임 기획에 관한 실재와 이론도 좋았지만, 게임 기획자로서의 태도를 정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청년희망재단에서 공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게기모 카페에서 모집 공고를 봤고, ‘공짜라는 말을 듣고 바로 신청했습니다.


- 국민의 성금으로 공부하게 되었는데 감사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출처가 어떻게 되었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


*청년희망재단 모바일 게임제작 2기 과정의 제자였던 민창훈 학생의 솔직한 인터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