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의 도서관/웹 개발

KOCACHIC 강남역에서 외국인에게 영어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1:1 수업 - 숨고후기 20180816

프로그래밍 1:1 수업

최근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강의 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아두이노에 대해서 한번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완성된 보드와 관련 개발 도구 및 환경을 말하는데요. 다양한 센서와 스위치로부터 입력을 받아오고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LED나 모터 등의 장치들을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최근 컴퓨터 조립하면서 하드웨어 관심이 커졌는데 디지털 미디어 아트등을 만드는데 입문자에게 이만큼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플랫폼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프로그래밍 수업은 숨고를 통해서 선생님을 찾았습니다.


숨고를 통해서 소개 받은 선생님은 KOCACHIC라는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계시는 캐나다 프로그래밍 선생님인 마이클 선생입니다. 


마이클 선생님과 프로그래밍 1:1 수업

마이클 선생님은 캐나다에서 교수를 하셨던 코딩 전문가에요. 한국인 부인과 함께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프로그래밍, 비즈니스 영어 등을 가르쳐주고 계십니다. 오늘 제가 했던 수업은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기초를 배우기로 했습니다. 외국인 선생님이라서 혹시나 수업 따라가기 어려울까 생각들수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캐나다 유학을 앞두고 있는 저에게는 수업의 분위기도 살펴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최적의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참고로 저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C++은 10년전에 전문 교육기관에서 공부했고 C#은 독학해서 Low Level 단계에서 작성할 수 있어요. 회사다니면서 XML과 LUA를 각각 2년 넘게 사용하기도 했어요. 기본적인 웹사이트 개발, 앱이나 게임 빌드, 콘텐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High Level의 프로그래머가 조금만 도와주면 기본적인 사용자 정의함수들을 가지고 코딩을 할 수 있는 수준은 됩니다. 


오늘 프로그래밍 수업은 크게 4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1. 아두이노 설치 및 하드웨어 설명

2. Vcc와 GND에 대한 이해

3. C++ 코딩을 통한 아두이노 출력 제어

4. C++ 코딩을 통한 아두이노 입력 제어



아두이노는 기본적으로 시리얼을 통해 C++을 이용해 제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pinMode() 함수를 이용해서 INPUT과 OUTPUT에 사용할 핀 번호를 세팅해줄 수 있었습니다. 강의는 초등학생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처럼 자연스럽게 진행되고, 따라하기 방식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에 쉽습니다.




코딩하고 컴파일 하자 아두이노 본체에 연결한 다이오드에 불이 들어오네요. 출력 제어에 성공한 모습이에요.




입력제어까지 진행해 봤습니다.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INPUT 키트인데요. 이걸 이용해서 IoT 장치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치들을 직접 만들 수 있겠네요. 보통 대학생들의 졸업 작품 전시회를 보면 이런 제어기기들을 이용해서 도난 방지 시스템이나 로봇들을 만들어 내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출력 제어를 모두 실행해서 신호등을 만드는 작업을 해봤습니다. 거리가 가까워지면 다이오드에 불이들어오고 멀어지면 불이 꺼지는 방식입니다. 현관 입구에 있는 센서등이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 집니다. 원데이클래스에서 기본적인 아두이노를 학습해보니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이것들을 이용한 미디어아트를 한번 구성해 보고 싶어요



숨고 이용해본 결과

저도 전문가 매칭 서비스는 처음 이용해 봤는데요. 저와 같은 상황처럼 과외 선생님 구할 때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지역별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나와 위치가 가까운 선생님 찾기에도 용이하고 선생님들 프로필을 보면서 학생들의 후기를 보면서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계속 발전하는 플랫폼이니까 앞으로도 서비스는 더 개선 될 것이고요. 어느 서비스나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전문가와 고객의 신뢰를 서로 높여 줄 수 있어야 하는 점이 매칭 서비스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요.


밝은 분위기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프로그래밍 수업

강남역 근처에서 진행하는 마이클 선생님의 프로그래밍 수업은 유쾌합니다. 코딩하면서 발생하는 에러도 하나씩 디버깅해보고 많은 레퍼런스를 참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기도 하셨습니다. 교수 출신이라서 그런지 내용을 전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베테랑이었습니다. 어린이들 코딩교육 뿐만 아니라 이번에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python, 웹 개발 등의 강좌도 개설했습니다. 

KOCACHIC는 사업자등록이 완료된 사업체로써 아래 블로그를 통해서 문의 하면 즉시 연락해주실 수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KOCACHIC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mhong1130


숨고 앱 설치 링크

http://bit.ly/지금_바로_숨고하세요


영어로 진행하는 코딩 수업 KOCACHIC 서비스

https://soomgo.com/profile/50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