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연구소/제품리뷰

NVDIA SHIELD TV 2세대 개봉 및 3개월 사용 후기

스타(star) 2019. 8. 16. 00:40

OTT의 고민

최근 넷플릭스, 유튜브, 트위치 등의 미디어 컨텐츠를 보는 사용자들이 많아지면서 OTT 기기에 대한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마지막 까지 고민했던 샤오미 TV, 옥수수 등의 여러 기기들을 제치고 결국 한번에 끝판왕을 가시라는 여러 게시물들을 고려해서 NVIDIA SHIELD TV로 최종 결정. 아마존에서 결제하고 일주일 만에 수령했습니다.

우선 장점 소개 부터 하자면 안드로이트 셋탑박스 중 4K 지원, HDR, 지원, 10비트 영상 모두 대응 가능합니다. 또한, 무손실 사운드 대응 가능, 구글 어시스턴트도 대응 가능합니다. 음성 검색, 전용 컨트롤러의 존재로 게이밍 환경도 좋구요. NVIDIA Gefoce Now와 같은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는 조금 이따가 더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봉기

우선 기기부터 꺼내 봅니다. 무게는 약 250그램 정도 하는데 성인 손바닥만한 사이즈입니다. 생각보다 크기가 너무 작아서 놀랐습니다. 함께 들어있는 리모콘도 매우 크기가 작습니다. 리모콘도 너무 얇아서 가끔 소파에 쏙 들어가서 잃어버릴 때가 있어요.

전체 구성품들을 꺼내놓고 보니 사실 별게 없네요. 컨트롤러는 XBOX 컨트롤러와 비슷하게 생겼고 그립감 좋습니다. 확실히 이게 게이밍에도 최적화 되어 있다는 기기라는게 느껴집니다.

 

미디어 재생

최강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명성답게 영상 재생은 이미 수준급입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트위치 등을 모두 돌려봤는데 큰 문제가 없네요. 프로그램 이용해서 TV도 시청 가능했습니다. 이런 세팅에 관한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밍 기능

게이밍 기능을 써보면서 저는 NVIDIA SHIELD TV는 지포스 그래픽 카드로 고성능 PC를 가지고계신 분들이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 들었습니다. 이렇게 막강한 기능을 썩혀두기에는 너무 아쉽더군요. 우선 저희집은 Geforce 1070Ti급으로 그래픽 카드가 있고, NAS를 통해 미디어 서버도 구성 가능한 상태입니다. NAS에 있던 고전 게임들은 네트워크로 롬을 직접 불러와 플레이 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가능 놀랐던 Geforce NOW 기능인데요.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게임들을 STREAM을 통해서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팀에서 받은 많은 게임들이 콘솔 게임이 되어 버렸네요. 물론 컴퓨터로 즐겨도 좋긴 하지만 이런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동입니다. 플레이 재생 속도 반응 속도 모두 좋습니다. 

 

마치며

경쟁 제품들이 국내의 TV채널 지원 등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포스 게임기능을 안쓴다면 굳이 이 제품으로 가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최신 하이엔드급 지포스 그래픽 카드와 블루투스 게임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다면 이 제품은 활용도가 확 달라집니다. 만약 위와 같은 사양으로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리모컨만 있는 패키지 보다는 조이스틱 패키지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