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에 대하여

스타(star) 2020. 8. 24. 18:37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컴퓨팅 리소스(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저장소 등)를 제공하고 사용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존의 개인용 또는 기업용 컴퓨팅 환경과 달리,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를 원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팅 리소스를 빠르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어서, 더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탄력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컴퓨팅 리소스의 관리와 유지보수를 맡아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에 대한 부담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존 매카시의 클라우드 컴퓨팅의 아이디어

존 메카시(John McCarthy)는 컴퓨터 과학자로서,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인 "LISP"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과의 관련에서는, 그가 1960년대에 개발한 "공용 컴퓨터 서비스"와 "타임 쉐어링" 개념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공용 컴퓨터 서비스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컴퓨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으로, 이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적인 아이디어 중 하나입니다. 타임 쉐어링은 또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개념으로,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컴퓨터 자원을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할당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용 컴퓨터 서비스와 타임 쉐어링의 개념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 리소스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이를 위해서는 타임 쉐어링과 공용 컴퓨터 서비스의 개념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존 메카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의 개념과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과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현재까지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세 가지 모델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모델이 사용됩니다. 이 모델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와 고객 간의 책임과 역할 분담을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인프라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델로, 가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운영체제 등의 인프라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이용하여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기업이 자체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유지하거나 물리적인 서버를 구입할 필요 없이, 필요한 인프라를 클라우드에서 쉽게 구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P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플랫폼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델로,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 실행, 관리하기 위한 플랫폼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이용하여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개발자나 기업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인프라나 미들웨어를 설치하거나 유지보수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델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고객은 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거나 유지보수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이러한 모델들을 조합하여 최적의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고객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계하여 구성되며, 기업이 비용과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클라우드 모델들은 고객이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거나 보안 및 데이터 손실 문제 등에 대한 책임을 부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책임 부담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와 고객 간의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산업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하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업은 자체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유지하는 것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확장성(Scalability) : 클라우드 컴퓨팅은 필요한 만큼의 IT 자원을 즉시 제공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량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자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공유성(Sharing) :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여러 사용자가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IT 자원의 이용률이 향상되고 비용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가상화(Virtualization) :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서 여러 개의 가상 서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IT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유지보수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탄력성(Elasticity) : 클라우드 컴퓨팅은 필요에 따라 IT 자원을 빠르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IT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5. 안정성(Reliability)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보안, 가용성, 백업 등의 다양한 안정성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다양한 기술적 및 물리적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고객의 데이터와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6. 유연성(Flexibility) :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은 자신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