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도서관/통계학

오픈소스 통계 패키지 2012 R User Conferenced 강연 자료와 논문 모음

스타(star) 2013. 8. 1. 09:02

정보는 공유되어야 가치가 나는 법이죠. 작년에 공부 할 때 모았던 통계패키지 R을 이용한 강연 자료와 논문 모음집입니다.


게임 업게 종사하시는 분들은 NCSOFT 이은조님(http://agbird.egloos.com/)의 "R을 이용한 게임 데이터 분석" 한번 보세요. 

재 작년에 따로 만나서 게임과 데이터 분석에 대해 이야기도 나눠본 적 있는데 상당히 흥미로운 분석을 합니다.

어뷰징, 작업장 유저들을 차단하는 법과 탐지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본 적 있는데요.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저의 outlier 행동들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빅 데이터 분석이니까 가능한 부분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정제하는 과정에서 작업장 유저들의 이상 행동 모델들을 만들어 내고, 최종 판단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나 상관분석 등을 통해서 판단합니다. 어디까지나 이런 것도 분석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NCSOFT는 페타, 헥타 바이트 이상의 데이터 웨어 하우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사실 이런 이상치 대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은 카드회사들이 이미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분실습득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습득된 카드의 이용거래 내역 추적 솔루션을 게임 서비스에 맞게 응용해서 개발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RHive와 빅 데이터 분석.pdf

R을 이용한 게임 데이터 분석.pdf

R을 이용한 구조방정식.pdf

R을 활용한 공간자료 분석.pdf

R의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pdf

SAS, R을 품다.pdf

움직이는 데이터 그림.pdf

유통에서의 R의 활용.pdf

“R” in Finance Industry.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