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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개발 연구일지 - 20160225

스타(star) 2016. 3. 3. 03:23

햇닐달님 마무리 작업중

아쉽게도 이번달 RPG Maker는 여기까지만 작업해야 할 것 같다. 사실 많은 기교가 들어간 것도 아니고 리소스를 잘 활용한 프로젝트도 아니었다. 워낙 짧은 시간이 주어진 관계로 기능 구현과 스토리만 연계해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했다. 전반적으로 툴에 대한 이해도와 리소스와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작은 게임이라도 제대로 돌아가도록 만드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특히 그 조합이 한번도 개발이나 게임 제작을 안해본 팀들에게는 무척이나 버거운 일일 수도 있다. 빨리 만들어서 해치워야 할 게임이 있다면 빨리 말아먹는 것이 좋다. 

보통 정치는 무능한 사람들이 뭔가를 하려고 할 때 발생하게 된다. 신입때는 빨리 자기 한계와 위치를 깨닫는 것이 나을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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