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강연자료들

멀티플레이어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 What streaming means for the future of entertainment (TED)

스타(star) 2020. 8. 15. 15:57

What streaming means for the future of entertainment?

 

이번에 시청한 TED 강연은 최근 가장 활발한 글로벌 게임 방송 플랫폼인 Twitch의 설립자“Emmett Shear”가 진행한 강연이다. SNS와 유튜브와 같은 뉴미디어가 등장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가장 놀라운 성장의 한 분야는 게임 전문 스트리밍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Twitch의 설립자로 활약하고 있는 그의 TED 강연은 나에게도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였다. “What streaming means for the future of entertainment”라는 제목으로 15분간 펼친 그의 강연을 통해 왜 게임 스트리밍 방송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었고, 온라인 공간에서 함께 게임을 하며 소통을 하는 것이 왜 중요해졌는가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흥미로운 부분은 강연 7분 뒤에 보여준 실제 스트리밍 플랫폼의 시연이었다. 그는 스트리밍 플랫폼인 Twitch를 장황하게 설명할 수도 있었으나 직접 5분간 서비스를 보여줌으로써 강연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직접 보여주었다. 그는 강연 중 Twitch에 접속하여 생방송을 진행 중인 한 스트리머의 채널에 들어가 6,200명의 생방송 시청자와 TED에 참석한 1,000명의 사람을 연결하여 인사시킨 뒤, 즉석에서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게이머들의 의견을 채팅으로 받아 강연 참석자들에게 소개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TED에 참석한 사람들은 강연자의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게임 문화의 새로운 커뮤니티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바로 알 수 있었고, 온라인에서 많은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게임을 하는것이 얼마나 큰 즐거움인지 직접적으로 보여주었다.

 

강연자 분석 -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달 방법들

강연자는 14분의 강연 시간을 매우 흥미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와 서비스를 소개한다. 

첫 번째로, 강연자는 강연 초반에는 노래의 한 소절을 부르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청중에게 다가가기 시작했다. 청중들에게 이 노래는 유쾌한 기분(mood)을 들게 함으로써 강연자와 청자의 사이를 먼저 부드럽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두 번째로 그는 청중들에게 공감을 일으키기 위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제시하였다. TV와 라디오부터 시작된 미디어의 발달이 오히려 혼자 즐기는 콘텐츠로 인해 서로가 고립되어 가고 있는 현재 모습들을 알려주는 한편, 반대로, 사람들이 커뮤니티와 정보교환을 이유로 카페에서 모이면서 활발한 대화가 이루어졌던 과거의 모습을 회상하며, 이를 통해 서로 공통의 관심사를 함께 이야기하고 나누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보여주었다. 

세 번째로 그가 이번 강연의 주제로 삼았던 게임 스트리밍 방송이 왜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었다. 게임은 어느새 직접 하는 것보다 그것을 지켜보는 스포츠의 개념이 도입되었다는 설명이다. 공통의 관심사인 게임을 함께 시청하며 즐기는 것이 새로운 커뮤니티 문화로 발달하게 되었다는 점으로 논리 있게 설명하였다. 그는 이런 과정에서 자신이 어렸을 때 겪었던 아버지와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친구들과 무엇인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시청하면서 즐겼던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언급하면서 청중들이 겪었을 법한 비슷한 경험을 예로 들었다.

그는 직접 Twitch 서비스를 보여주며 실제로 스트리머와 대화를 이어나갔다. 청중들에게 추상적인 개념을 설명해 주는 것 보다 실제로 서비스를 접했을 때 어떤 느낌일지를 직접 보여주는 형식을 채택한 것이다. 이는 같은 상황을 서로 경험하면서, 그것을 실제 겪었을 때 어떤 느낌과 감정이 드는가에 대해서는 청중들이 판단하도록 했다. 

강연자 분석 - 상대에 대한 긍정적 관심을 표현한다.

그는 마지막으로 Twitch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스포츠 중계 스트리밍 서비스를 보여주면서 멀티플레이어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궁금증을 유발하고, 몇 년 뒤에 일어날 미래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놀이 문화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서 청중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미래에 대해 언급하면서 강연을 마치면서 청중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것으로 강연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