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강연자료들

고교 자퇴생 성공 신화(1) - 일본 GMO인터넷 그룹 회장 겸 CEO 구마가이 마사토의 젊은 시절 스토리

스타(star) 2013. 7. 20. 19:51

얼마 전 친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링크를 받았습니다. 


GMO 쿠마 사장의 젊은 시절 일화를 정리한 기사문.


http://matome.naver.jp/odai/2137399286103251201?fb_action_ids=523288957718122&fb_action_types=og.likes&fb_source=aggregation&fb_aggregation_id=288381481237582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7살에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방송통신대에 다님.

- 가족들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엄청 고생하면서 일함. (가장 긴 시간, 가장 싸게 일해라라는 아버지의 마인드 밑에서 일함. )

- 20살 때 결혼을 하게되었고, 21살에는 딸아이를 가진 아빠가 됨.

- 다 부서지는 아파트에서 생활.

- 디스코DJ, 다방 카운터, 클럽의 바텐더, 전단지 배포, 맥도날드 등등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다 무너져가는 빠칭코

- 20살에 앞으로 15년 뒤에 상장회사를 만들겠다는 결심을 하고 15년짜리 인생 설계도를 만듬

- 36세에 결국 상장 시킴.

- 49세에 6개 그룹 3200명의 직원을 운영하는 기업의 그룹 회장이 됨.



GMO 인터넷의 구마가이 사장. 

여러가지로 비슷한 히스토리를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잠시 잊었던 꿈에 대해 적은 수첩을 떠올리게 해준 분입니다. IVS라는 일본의 벤처 멘토링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청년들에게 꿈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서 강연하기도 했습니다.


http://www.ustream.tv/recorded/27676322


"자신의 키 정도 되는 숲을 걷다 보면 나침반이 있지 않는 이상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걷게 된다. 하지만, 멀리 큰 나무라든지, 산을 보면서 걸으면 똑바로 걸을 수 있게 된다."


철두철미하게 계획하고 꿈에 대한 허들을 넘어가는 것이 자칫 너무 계획농법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시사하는 점이 있습니다. 우선, 내가 현재 꿈에 어느 정도 다가갔는지 알 수 있고, 반성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달리면서 생각한다. 움직이는 사람에게 운은 향해 온다."


책상위에서 생각만 한다고 기회는 잡히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골치 아픈 점이 있었습니다. 과연, 움직이면 기회가 생긴다는 것과 집중해서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했었습니다. 어느때는 바쁘게 비즈니스를 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어느 때는 골방에 박혀서 폐관수련이라도 하듯이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고민 말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빨리 이 고민이 끝났습니다. 폐관수련하듯이 제품을 만들어 내는 일 조차도 결국에는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는 것이거든요. 


"목표가 돈 뿐이라면 연료가 빨리 고갈 된다."


마음이 부러질 수도 있고, 회사가 부러질 수도 있는 순간에도 참을 수 있었던 것은 미래에 대한 꿈이나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명문화 해서 스스로 자각하고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을 일을 재미있게 하다 보면 그 안에서 기회는 만들어 집니다.


"콤플렉스와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마음이 원동력"


자신의 선순환을 만드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나 역시 인생에서 한가지 목표를 가지고 달리고나서 그 다음 목표를 잡지 못해서 방황에 빠졌던 때가 있었습니다. 구마가이 사장은 여기서 썩 괜찮은 방법을 제안하는데, "자신의 콤플렉스를 느끼고,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누군가를 기쁘게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어떤 것이 자신에게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 해보고 싶은데, 전부터 내 꿈은 나의 이야기들과 경험을 내 또래의 젊은사람들에게 이야기 해줌으로써 힘과 용기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스토리를 만들어고, 도전하고 극복해나가고 또 누군가에게 그 이야기들을 해주는 것이 정말 큰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블로그, 책, 강연 같은 것들을 꾸준히 활동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인생을 크게 봐서 모두가 작가이자, 배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컴플렉스들을 극복해나가고, 꿈꾸는 것들을 이루는 모습들을 통해서 많은 분들에게 감동과 자신감을 전달하고 싶은 것이 큰 목표입니다.




꿈을 이루어주는 한 권의 수첩

저자
구마가이 마사토 지음
출판사
북폴리오 | 2004-11-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부도 직전의 회사를 물려받아 15년 만에 상장회사로 일으킨 GM...
가격비교


이 책은 구마가이 마사토 사장의 성공 스토리와 자신이 이자리에 있기까지 만들어준 수첩과 정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쓴 저서입니다. 저서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서평을 통해 만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