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를 신청하고 받은 작은 소책자이다.
오랜만에 들여다 보니 나름 꽤 쓸만한 정보들이 많은데 자주 쓰는 광고 용어들이 정리되어 있었다.
검색광고 - 검색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였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에 해당 검색어와 관련 있는 광고를 노출시켜 검색 사용자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광고 방식, 검색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광고주가 광고로 등록해 놓아야 한다.
구매전환율 -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 구매 활동(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을 하는 비율. 구매전환율 = 전환수(구매횟수)/클릭수*100
노출수 - 광고가 노출된 횟수
로그분석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는 서비스. 예를 들어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중 실제로 제품 구매, 회원가입 등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에 대해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것. 방문자수, 방문경로, 웹페이지별 방문횟수, 시간/요일별 방문 통계, 구매전환율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웹로그분석'이라고도 불리운다.
랜딩페이지 -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의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
애드포스트 Adpost - 블로그 또는 모바일 웹 등의 운영자가 본인의 미디어에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배분받는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 온라인에서 전달되는 세금계산서. 종이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컨버젼 Conversion - 구매전환.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상담신청, 상품구매, 장바구니 담기)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클릭수 - 광고가 사용자로부터 클릭된 횟수.
클릭율 CTR - Click through rate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클릭수/노출수*100. 광고가 100번 노출 되었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은 3%가 된다.
페이지뷰 PV - Page View.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 특정 웹페이지에 이용자가 접속하여 페이지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나타날 때, 그 1회 접속을 1페이지 뷰라고 한다. 페이지뷰는 해당 웹사이트에 얼마나 맣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 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볼 수 있으나 그 숫자를 곧 방문자의 숫자로 볼 수는 없다. 페이지뷰는 동일인이 중복 접속하여도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게 설정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사이트의 페이지를 7번 봤다면 페이지뷰는 7로 카운트 되기 때문이다.
평균클릭비용 CPC, PPC - 전체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는 값으로 클릭 1회당 단가(광고비/클릭)를 말한다.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 중에 하나. CPC = Cost Per Click, PPC = Pay Per Click
CPC - Cost Per Click. 사용자가 검색 결과로 보여진 광고를 클릭해서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했을 때 광고비가 소진되는 과금 체계.
CPM - Cost Per Mille. 1000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과금 체계.
CPA - Cost Per Action.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을 한 횟수에 따라 과금
CTS - Conversion Tracking System. 구매 전환을 추적하는 시스템.
Duration Time - DT.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 떠날 때까지 체류시간. PV와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
ROAS - Return On Ads Spending.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얻은 매출. 광고비 100원으로 10000원의 매출을 냇다면 ROAS는 10,000%
ROI - Return Of Investment. 투자수익률.
Reach - 도달율. 일정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를 방문한 모든 이용자 중 광고에 노출된 이용자의 비율.
UV - Unique Vistors. 일정 기간 동안 사이트에 같은 사람이 방문한 회수를 제외한 수치.
'스타의 도서관 >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은 열어라 (0) | 2014.08.03 |
---|---|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다. (0) | 2014.07.28 |
CPA (Cost Per Action) (0) | 2013.07.10 |
CPC (Cost Per Click) (0) | 2013.07.10 |
BEF(break-even point ) (0) | 2013.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