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

직무분석의 개념과 직무분석의 방법들에 대한 비교설명

스타(star) 2013. 5. 25. 12:01

직무 분석이란 직무의 성격에 관련된 모든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들 정보를 관리 목적에 접합하게 정리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인적자원관리를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무를 중심으로 직무와 인간의 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각 직무의 내용과 특징을 명확하게 해둘 필요가 있다.


직무분석은 인적자원관리를 사람 중심에서 조직이 요구하는 일 중심으로 이끌기 위해 기본적인 자료를 얻는 과정이다.


직무분석의 결과가 특정한 인적자원관리 목적에 적극적으로 활용된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면 직무분석은 큰 비용을 요구한다.



잠깐 직무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용어들을 정리하고 들어가자.


- 과업(task) : 독립된 목적으로 수행되는 하나의 명확한 작업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타이프를 치는 것, 화물을 내리는 것.


- 직위(position) : 특점 시점에서 특정 조직의 한 개인이 수행하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의무로 구성된다. 특정 개인에게 부여된 모든 과업의 집단을 말한다. 


- 직무(job) : 작업의 종류와 수준이 유사한 직위들의 집단을 말한다. 유사한 직위가 없기 때문에 한 직위만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 직군(job family) : 유사한 종업원의 특성을 요구하거나, 유사한 과업을 내포하고 있는 둘 이상의 직무의 집단을 말한다. 



직무 분석의 방법

1. 면접법 : 조직도, 업무 흐름표 등을 자료로 하여 당담자를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면접하여 필요한 분석 항목항목의 정보를 획득한다. 직무에 관한 유사한 질문을 하도록 구조화 되어 있고, 분석자는 그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2. 관찰법 : 잘 훈련관 직무분석자가 직무수행자를 직접 집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대화형식, 체크리스트 혹은 작업표로 기록된다. 이 방법은 짧은 순환과정을 가진 활동을 많이 필요로 하는 직무에 적합하다.


3. 중요사건법 : 직무행동 중에서 보다 중요한 가치있는 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감독자에 의해 수행된다. 중요 사건이 포착되고 전체로서 직무에 대한 난이도, 빈도, 중요성 또는 기여도가 평가된다. 중요사건법은 효율 또는 비효율적인 성과의 체크리스트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장점은 관찰 가능한 직무행동의 이익과 용도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지만, 단점은 수집, 추상화, 분류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직무 행동이나 직무 전체의 모습이 기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4. 워크 샘플링법 : 단순한 관찰법을 보다 세련되게 개발한 것이다. 전체 작업 과정 동안 무작위적인 간격으로 많은 관찰을 행하여 직무행동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횡단적으로 여러 직무 담당자의 직무활동을 동시에 기록함으로 직무의 모습을 그려내기도 하고, 종단적으로 한명 혹은 몇 명의 동일한 직무 담당자를 관찰할 수도 있다. 전문적인 작업 연구자들이 많이 활용한다. 


5. 질문지법 : 표준화 되어 있고, 직무 담당자가 직무에 관련된 항목을 체크하거나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며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구조화된 질문지로 계량적인 직무 정보 분석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처음 개발에 비용이 많이 소모되고 잘못된 이해가 교정되기 힘든 것. 대면적인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협조와 동기부여 효과가 없다는 것. 융통성이 발휘되지 않는 점의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