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

포지셔닝 구호(positioning statement) 만들기

스타(star) 2012. 12. 9. 02:04

사업에 대한 포지셔닝 구호(positioning statement)를 작성하라.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나의 사업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를 곰곰히 생각해 보자.

그리고 이것을 간단한 문장으로 작성해 보라. 

이 것이 바로 포지셔닝 구호가 된다.


1. 서비스 본질을 생각해보기

우선 내가 제공할 서비스나 제품, 브랜드의 본질을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미용실이라면 머리를 하는 곳이 아니라 좀 더 본질적으로 생각하면 '미를 창조하는 곳'이다. 

게임회사라면 게임을 만드는 곳이 아니라 '재미를 만들어 내는 곳 또는 모임, 단체'이다. 

야구팀이라면 야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감동을 주는 곳, 기록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다. 


2. 나만의 특징을 찾아보기

시장의 다른 경쟁자와 비교해봤을 때, 그들과는 차별되는 것. 그리고 내가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더 저렴한 가격, 빠른 서비스 속도, 남다른 기술, 피부까지 종합적인 서비스, 신부화장 전문, 구수한 대화. 

짜릿한 액션, 거대한 검을 가진 주인공, 수 백명의 캐릭터, 화면을 꽉 채운 보스 몬스터.

허슬 플레이, 후반에 강한, 우타 라인, 무너지지 않는 중간계투, 로테이션을 꼬박 지키는 선발 투수진, 거를 수 없는 클린업 트리오


3. 간결한 선언문 작성

<나의 상품/브랜드/제품>은 <어떠하다>라고 표현해 본다. 뭔가 복잡하게 머리를 써서 표현하거나, 아기자기하게 보이려는 것 보다 우선 직설적이고 간결하게 표현해 본다. 당신의 고객층이 당신의 제품 카테고리에 대해서 이야기 하듯이 말이다. 

예를 들어,

우리 미용실은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 미용실은 가격이 저렴하다, 우리 미용실은 신부화장 전문이다.

우리 게임은 다양한 보스가 등장한다, 우리 게임은 캐릭터의 성장이 재미있다, 우리 게임은 조작을 잘 할수록 재미있다.

우리팀은 후반전에 강하다, 우리팀은 선발 투수들이 강하다, 우리팀의 클린업 트리오는 거를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