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

의사결정기법

스타(star) 2012. 12. 8. 21:21

과업은 곧 의사결정의 연속이기도 하다. 그 수많은 조직원들이 쓸데 없이 기안을 작성하고,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하고,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여 시연하고 발표하는 모든 과정은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회사가 한 개인의 의사결정만으로 돌아간다면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다. 독재가 가져다 주는 위험은 도처에 도사리고 있다. 


집단 의사결정에서 집단은 상호작용집단 또는 토론집단을 말한다. 즉, 의사결정에서 관련된 사람들이 모여 얼굴을 맞대고 문제를 토의해서 해결안을 내는 집단을 말한다. 집단의사결정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상호작용집단법이 여러가지 장점을 지닌 반면 집단사고라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집단법의 장점을 살리고 집단사고를 최대한 줄일 수 잇는 새로운 집단의사결정 기법들이 명목집단법, 델파이법 등이 있다.





명목집단법

이름만 집단이지 구성원 상호간의 대화나 토론은 이루어지지 않는 방법이다.

1. 개인은 조용히 그리고 혼자 제시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서면으로 아이디어를 작성한다.

2. 개인은 순서대로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칠판이나 차트에 기록한다. 아이디어가 누구 것인지 모르게 한다.

3. 칠판에 적힌 모든 아이디어에 대해 장점, 타당성, 기타 여러 측면에서 토론한다.

4. 아이디어에 대해 투표한다. 선호 순서대로 등급을 매기는 방법을 사용한다.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으면 집단의 결정으로 한다.


장점

- 모든 구성원이 타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의사 결정 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다.


단점

- 끌고 나가는 리더의 자질이 있고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 한번에 한 문제밖에 처리 할 수 없다.



델파이법

한 문제에 대해 전문가 몇 명의 독립적인 의견을 수집하고 의견을 요약해서 전문가들에게 배부한 다음 일반적인 합의가 도출될 때까지 서로 아이디어에 대해 논평하게끔 하는 방법이다. 


장점

- 전문가들을 대면회합하기 위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가 없다.

- 명목집단법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의견이나 사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단점

-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 응답자에 대한 통제력의 결여가 생길 수 있다.



토론리더의 훈련

조직에서 가장 많이 사용 하는 상호작용집단법, 즉 토론집단법이다. 집단의 의사결정을 이용할 때 한사람의 리더가 임명되어 집단을 이끌고 나간다. 리더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리더의 선입견을 강요하게 되고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으면 조직 욕구와 빗나가는 결정이 내려질 수 있다. 때문에 리더의 위치는 미묘하면서 중요하다.


1. 객관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설명하고, 해결안이나 선호안을 제시하지 말 것.

2.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해결안의 제약요인을 모두 명확히 할 것.

3. 모든 구성원을 토론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한 사람의 지배를 막으며, 신랄한 비판이나 공격에서 구성원을 보호할 것.

4. 토론이 중단될 경우 개입하지 말고 제안하거나 선도적인 질문을 하지 말 것.

5. 토론이 발전될 수 있는 촉진적인 질문을 할 것.

6. 진전을 이룩한 몇 가지 논의를 요약하고 분명히 할 것.


위의 방식들은 토론리더에게 필요한 능력이며, 막연한 태도가 아니라 구체적인 행위로 훈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집단 의사결정의 질과 수용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