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기업가정신

갈등의 해결 기법

스타(star) 2012. 12. 8. 19:24

우리는 일을하면서 수 많은 갈등과 마주하게 된다. 특히, 조직원일 경우에는 갈등의 직접적인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또한,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갈등을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하면 심각한 상황을 야기할 수도 있다. 조직내의 갈등은 적정한 수준일 때 생산성이 높아진다. 갈등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갈등을 해결하고, 너무 적을 경우 갈등을 촉진해야 한다. 




1. 문제 해결

문제 해결은 대면전략이라고 하는데, 갈등을 빚는 집단들이 얼굴을 맞대고 회의를 통해서 갈등을 감소시킨다. 회의의 목적은 갈등을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갈등 집단들은 모든 관련 정보를 동원해서 해결안에 도달할 때까지 논제에 대해 공개적인 토론을 벌인다. 오해나 언어의 장벽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서는 이 방법이 효과적이다. 문제에 대한 상황 확인과 솔직한 의사표시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집단들의 상이한 가치체계를 가지게 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다.


2. 협상

토론을 통한 타협으로 한쪽에서 제안을 하고 다른 한쪽에서 다른 제안을 해서 상호 양보를 통해 합의점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의 과정에서 합의점이 양쪽 집단에 이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승자도 패자도 없다. 갈등해결에는 양쪽이 다소의 양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역사를 가진 갈등 해결 방식이다.


3. 상위목표의 도입

갈등적 집단의 목표보다 더 넓은 개념의 상위목표를 도입하는 방법이다. 상위목표는 집단들이 함께 힘을 합치지 않고는 달성할 수 없는 매력적인 목표이다. 어느 한 집단만으로 달성될 수 없으므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단들간에 상호 의존적 상태가 형성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 방법은 상당히 성공적인 집단간 갈등의 해결방법으로 주목된다.


4. 조직구조의 개편

어떤 갈등들은 조직구조 자체의 문제 때문에도 발생한다. 이 경우에 구성원들의 태도나 사고 방식의 변화 등의 행위적 변화는 일시적인 해결안 밖에는 안된다. 근원적인 갈등의 해결은 조직구조를 개편하는 길뿐이다.


5. 자원의 증대

갈등의 원인 가운데 하나인 한정된 자원을 확대하는 것도 갈등해결의 좋은 전략이된다. 즉, 복사기를 늘린다든지 차량을 늘려서 대리점에 제품수송을 원활히 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이는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조직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제약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