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게임개발자 취업인터뷰

"준비를 함께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63 권율(다빈치게임즈)

스타(star) 2018. 11. 20. 15:12

취업성공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일단 취업이 된 것에 매우 신기하고 놀라운 감탄사만 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실 저보다 먼저 다녔었던 분들이나 또는 제가 다니고서 함께 공부를 했었던 친구들이 먼저 취업에 성공한 친구들을 보면서, 저도 빨리 취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시 바로 잡으며 제가 필요한 부분을 공부를 하고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최신화 시키면서, 제가 해야할 것만 꾸준히 준비를 하다보니 저도 이렇게 취업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을 다니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학원을 다니게 된 것은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교 전공에 맞춰서 취업을 하기보다, 제가 해보고 싶은 일을 찾아보게 되었고, 그 때 찾게 된 직무 분야가 게임 기획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족들에게 학교를 졸업하고 게임기획분야에 공부를 다시 배우고서 취업을 하고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을 때, 부모님께서는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셨고, 뿐만 아니라 아버지 거래처 중에 게임기획학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학원을 찾아가서 강사님들께 게임기획에 대한 상담을 받으면서, 느꼈던 것은 YK아이디어스쿨에서 수업을 듣게 되면, 취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저없이 수강신청을 하게 되면서 취업을 하는 그날까지 다니게 되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취업에 성공한 이유를 세 단어로 표현을 하자면 도전,노력,끈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게임 기획 학원을 찾아오기 전까지 게임을 즐기면서 친구들과 놀기만 했지 게임을 제작하는 능력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고 난 뒤 게임을 만들어 보고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게임기획학원을 찾아가 새로 공부를 해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학원을 계속해서 다니게 될 때, 포트폴리오 문서가 하나씩 늘어나긴 했지만,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가 제대로 된 것일까? 잘 만들어지고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그 때마다, 제 정신적으로 힘들고 잠시 쉬고 싶다는 마음일 들 때면, 바로 몇 일동안 휴식을 취한 뒤, 다시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 때 집중해서 열심히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했었습니다.

 학원 강사님들도 제가 학원에 중간중간 잘 안나오는 것도 아시지만 강사님들이 좋았던 것은 제가 하루라도 빠지면 안 나오는 것에 혼을 내거나 또는 꾸지람이 있던 것 보다, 정신적으로 힘들거나 하는 부분을 다 들어주시고 가야할 가이드 라인을 바로 잡아주신 것에 참 감사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학원생들에게 필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처럼 수업을 듣고 휴식이 필요할 때면, 쉬는 기간이 몇 달이 되더라도 휴식을 취한 뒤 자기가 게임기획자가 되려고 한 목표를 잃거나 포기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방금 전에 작성된 문항과 같은 내용 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학원을 반복해서 다녀오는 것에 많이 힘들고 했었습니다. 제 친구들과 여행을 하거나 또는 어디를 가는 것에 바라보는 경우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정신력으로 조금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리도 겨울이 되면 아버지 일이 힘들어 지는 경우에 학원에서 공부를 하는 것을 잠깐 중단하고 아버지 일을 도와드려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학원에서 제가 필요로 배워야 하는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을 때면, 많이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지만, 그 부분도 많이 이겨내면서 조금씩 배워야 했던 시기가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여러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또는 자신이 필요하다는 부분을 반드시 채웠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을 하기 전까지 제가 제일 부족했던 것은 글을 쓰는 것과 제가 생각한 기획물을 상대방에게 이해를 시키기 위한 설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취업이 되기 한달 전에 약 3주정도 학원에 찾아가지 않고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글쓰기 연습에 더 투자를 했었고, 글 작성한 것을 강사님께 피드백을 받아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또는 갈아 엎는 경우가 태반이었습니다.

 이 내용이 노하우를 알려줘야 한다는 것과 많이 어긋난 내용이긴 하지만,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고 있으면 반드시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발견이 되었을 때, 그 부분을 과감히 포기를 하는 것 보다, 오랜시간을 투자 해서라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임기획

- 게임 기획을 하고 싶었던 이유는?

저는 처음에 단순히 게임을 만들어 보고싶은 마음 하나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자가 무엇을 하는지는 몰랐었지요, 학원을 다니게 되면서 게임기획자가 해야하는 것들에 대한 지식을 하나씩 알고 저만의 게임을 만들면서 성장을 했을 때, 게임을 만드는 능력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제가 게임회사에 취업을 한 뒤 다른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기획 결과물을 즐기고 난 뒤 재미를 갖는 모습을 보고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획자가 하는 직무들 중에 컨텐츠 기획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수많은 컨텐츠들 중에 시나리오와 캐릭터 컨셉 그리고 레벨디자인에 집중을 하여 공부를 하고싶었고, 세 분야에서 최고의 기획자가 되고 싶다는 첫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다음 목표로는 제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 하는 시스템 및 전투 밸런스 기획분야에도 공부를 해서 만능 기획자가 되는 것이 다음 목표이기도 하고요.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게임 기획을 하는 것이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저도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을 했기 때문에 반드시 게임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배워서 같은 위치에서 만나고 싶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게임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나요?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도 왜 만들게 되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디테일 함을 추구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제일 많이 컸었던 부분이 시나리오와 레벨 디자인 문서였었고, 이 두가지 문서를 작업을 하는 기간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기 때문입니다.

 조금이라도 내용이 이상하거나 부실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 보이게 된다면, 당연히 이상하다고 보게 될 것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은 기획물을 만드는 것이 기획자로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디테일 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 앞으로 게임 기획자로써의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것을 능숙하게 해나갈 수 있는 만능기획자가 되는 것이 최종 목표지만, 그 동안 학업에 준비한 나머지 새로운 것에 대한 경험을 하지 못한 것을 채워나갈 생각입니다.

그 중에서 경험을 못했던 것은 문화생활을 비롯하여, 여러 지식들과 운동 및 생활에 관련된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경험을 해본 뒤 차후에 기회가 된다면 제가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분야를 게임으로 한번 만들어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YK아이디어스쿨

- 평소 수업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른 학원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생각했던 학원 분위기는 해당 과목을 알려주는 강사님의 수업에 맞춰서 수업을 한 뒤 수업 시간이 끝나면 학원생들을 집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라고 생각을 했지만, 이 곳에서는 오히려 수업이 끝난 후에도 다른 학원생들과 강사님들과 편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토론식 수업방식을 하고 있었고, 수업이 끝난 후에도 자유롭게 개인 공부를 더 하고 가거나 또는 학원생들과 함께 모르는 부분을 서로 물어보면서 얘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에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학원에서 공부한 것들이 모두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임회사에서 어느 것을 해야하는지 어떤 직무가 있는지 아무것도 몰랐었던 저는 학원을 다니면서 하나라도 알 수 있었고, 혹시라도 알고 있는 게임 제작에 도움이 되는 엔진 또는 문서 작성 툴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쓰여지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것이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에게 제일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현재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문서를 작성할 때, 상대방이 쉽게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문장 작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점이 제게 참 좋았었습니다.


- YK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를 어느정도 만들어 낸 뒤, 이력서를 넣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었던 때가 가장 많이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비록 많은 곳에 원서를 넣지는 않았지만, 하나라도 더 넣어보고 결과를 기다려 보기 위해 새로운 이력서를 작성을 하거나 또는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것을 추가하여 최신화를 시키면서, 짧은 기간에 많은 노력을 했었던 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취업이 된 곳은 없었지만, 그래도 짧은 시간에 하나라도 더 포트폴리오 문서를 추가로 만들어서 지원하기 위해, 공을 들이거나 또는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서점을 찾아가서 공부를 하면서 지냈던 기억이 아직도 많이 나고 있습니다.



- YK아이디어스쿨 추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가 게임기획자로 취업을 하기 위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지만, 여러 학원을 찾아 돌아다니면서, 학원 강사님들과 직접 상담을 받으면서 이 학원이 좋은지 나쁜지 몰랐었습니다.

하지만, YK idea school 학원에 처음 들어왔을 땐, 다른 게임학원들과는 다르게, 상담을 해주실 때, 강사님께서 해주셨던 말씀이 아직도 기억에 남았었지요.

그 당시 해주셨던 말씀이 “게임 학원에서 커리큘럼을 보고 배우러 가는게 아니라 그 학원 출신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퀄리티를 보고 온 뒤, 괜찮은 학원이면 그 학원을 다니라고 했었습니다.”

당시 그 얘기가 다른 사람이 들었을 때는 별 것 아닌 한마디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학원 강사님들과 상담을 했었을 때는 강사님들이 그런 말을 했었던 강사분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저는 이 학원 강사님께서 해주셨던 말이 진실성있게 다가왔고, 이곳에서 제가 더 열심히 해서 공부를 한다면 무조건 될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날에 와서 취업을 할 수 있게 되었고요.

저는 학원을 다니는 오랜기간동안, 가족들 집안일을 도우면서 학원을 병행하며 다녀야 했기 때문에, 남들보다 늦은 기간에 취업을 하게 되었지만, 게임회사에 취업을 하겠다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확실하게 공부해서 취업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 이곳에 와서 그 꿈을 펼치기 위한 준비를 함께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됐기 때문이지요.


"게임기획, 그 이상" - YK아이디어스쿨

http://www.ykideaschool.com/

문의 전화 070-4234-0325

카카오톡 상담 - ykideaschool, @와이케이아이디어스쿨

게임기획/게임개발/게임디자인아카데미/게임기획자매니지먼트